본문 바로가기
ESG Investment/ESG 관련 논문 및 연구

중소기업 ESG의 중요성, 그러나 가능한가?! / 중소기업 ESG 교육 자료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2. 2. 19.
반응형

중소기업 ESG의 중요성, 그러나 가능한가?!

 

중소기업 ESG

 


0. 들어가기 전에

한참 핫했던 'ESG'. 한때는 어떤 기업이 "ESG 뭐 할꺼에요~~"라고 기사만 올라오면, 해당 종목 주가가 치솟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주식시장 참여자들에게 조금 인기가 시들어든 것 같습니다. 기업의 'ESG' 관련 기사가 나와도 주가가 오르진 않죠.

그럼에도 기업들은 'ESG'에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기 때문이죠.

ESG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천천히 '개념, 이니셔티브, 현재 트렌드' 등 시리즈로 포스팅할 예정이지만, 간단하게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말씀드리면 ESG 경영을 외면하는 기업은 '외부 투자적 측면, 기후적 측면 등'을 고려했을때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Industry

ESG경영이 중요해진 지금, 회사는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을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측면에서 고려해야합니다. 

하지만 현재하고 있는 사업을 당장 ESG에 맞춰서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며, ESG경영을 위해선 고려할 사항들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ESG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고, 이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운영해나가고 있었지만, 우리나라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갑자기' 날아온 블랙록 래리 핑크 CEO의 서한으로, '갑작스럽게' ESG경영에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ESG경영 실행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중소기업은 그게 가능할까요?


1. 중소기업은 왜 ESG 경영이 필요한가? 그리고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중소기업 입장에서 'ESG 경영'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중소기업 ESG / 출처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기 ESG 경영 대응 동향조사

 

물론, 중소기업들도 ESG 경영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실시한 동향조사에 따르면 65.4%의 기업은 ESG 경영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준비가 된 기업 혹은 준비 중인 기업 25.7%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 입장에서 'ESG 경영'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ESG 경영에는 많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대기업 같은 경우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ESG 경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당장 회사가 속한 산업이 ESG 경영과 맞지 않는다면, 회사의 방향성을 아예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 같은 경우야 친환경 산업을 추가시켜, balance를 맞출 수도 있겠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포스코를 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쉽지가 않겠죠.


ESG 전문인력 채용

그렇다고 중소기업 내에 ESG 전문 인력이 많은 것도 아닙니다. 아니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캡쳐본은 ESG 전문 인력을 채용하는 사이트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대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ESG 전문인력을 직접 채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이렇게 갑작스럽게 인력을 늘리는 것도 쉽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그 이외에도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쉽사리 진행할 수 없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겁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해야하는 이유는 확실합니다.

중소기업 ESG / 출처 : KBIZ중소기업중앙회

먼저,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연관된 기업입니다. 즉, 중소기업은 대기업의 비즈니스 밸류 체인 상에 중소기업이 속해있다는 것입니다.

대기업들은 그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ESG 위원회 설립, 다양한 사회적 활동, 탄소배출 제로를 위한 환경 변화 투자 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대기업들은 사업 전반에 걸쳐 모든 부분에 ESG 경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대기업과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 중소기업 또한 ESG 경영에 관심을 갖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야합니다.

 

다음으로, ESG 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둔 사항들입니다. 물론, 중소기업은 지금 당장의 기업 존폐에 관해 사업을 집중할 필요도 있지만, 조금 더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라도 ESG 경영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2. 중소기업 입장에서 생각해봐야하는 ESG 경영 교육

 

'ESG 경영' 필요성을 알겠고, 중요성도 알겠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중소기업 입장에서 ESG 경영을 준비해야할까요?!

 

중소기업 ESG / 출처 : KBIZ중소기업중앙회

 

먼저, 기업의 크기별로 그리고 기업이 속해 있는 사업별로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신경써야할 부분이 조금은 차이가 있습니다.

 

KBIZ 중소기업중앙회 ESG 경영 교육

 

최근 ESG 경영에 대해 공부를 하다 정말 좋은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제 블로그에 무슨 광고가 있을리가요... 하..)

KBIZ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 상황에 맞는, ESG 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pdf파일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 교육을 하는데, 가장 좋은 점은 무료라는 점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봤는데, 조금은 rough하게 보일수도 있지만 그래도 ESG 경영에 대해서 막막할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 사장님 혹은 직원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자료였습니다.

 

그리고 아까 중소기업 입장에서 ESG 전문 인력을 채용하거나, 양성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고 했는데,

많은 전문가들은 '좋은 ESG 전문 인력은 이미 회사에 있다.'라고 말합니다.

외부에서 ESG 전문 인력을 채용한다고 하여도 회사 내부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것을 방안해야 하는지에 대해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이해 시키는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내부 직원 중 일부에게 ESG 교육을 시킨다면, 회사에 상황에 딱 맞는 ESG 경영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ESG 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기업들도 ESG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이 상황에, 중소기업들이 ESG 경영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리고 비용, 인력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ESG 경영 실행은 더욱 어려움이 따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할 수 없다고 방관할 수만은 없는게 'ESG 경영'입니다. 이미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통해 차근차근 ESG 경영을 이해하고, 준비해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kbiz.or.kr/ko/contents/contents/contents.do?mnSeq=1303 

 

카카오뷰 생생esg,투자 정보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