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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테슬라 주가 고공행진은 우리나라 배터리의 위기?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0.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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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고공행진은 우리나라 배터리 회사의 위기?


테슬라의 고공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가 시작되었던 2020년 1월 2일 430달러,

그리고 올해 가장 낮았던 3월 18일 361달러였습니다.


52주 최저가로 따지면

52주 최저가 211달러였던걸로 비교하면

8월 19일 장중 현재, 1898.52달러인데

정확하게 9배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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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슬라라고 불리우던 테슬라였는데

이제는 이천슬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정말 미쳤습니다.


성공적인 테슬라 모델들과 스페이스X.

일론 머스크를 미친사람이라고 욕하며,

허황된 꿈에 갇혀 산다고 했던

사람들도 이제는 박수를 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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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유럽 연합(EU)에서는

현재 널리 이용되는 내연기관차의 종말을 알렸습니다.


어쩌면 또 다른 시대의 출발이 눈 앞에 있는데,

그 스타트를 끊을 기업이 테슬라인듯 보입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장밋빛 미래가

우리나라 배터리 회사의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무슨 얘기인가 싶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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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버프를 받고

LG화학이 77만원을 찍기도 했는데 말이죠.


하지만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에게

위기가 도래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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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 9월 22일 테슬라 '배터리 데이'가 진행됩니다.

'배터리 데이'라고 특별한 건 아니고,

흔히들 기업들이 기술 및 투자설명회를 하는데,

테슬라는 이를 '배터리 데이'라고 부르는 것 뿐입니다.


여튼 테슬라가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지금 이상황에

이번 배터리 데이에서

테슬라가 중국 CATL과 협업하여 내놓을

미래가 선보여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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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L은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데,

현재 LG화학이 

세계 전기차 배터리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기업이 

CATL입니다.


그리고 지금 격차는 사실 몇 % 나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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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포인트!!!

1. 테슬라는 현재 이미 자체 배터리 개발 중이다.


 전기차 원가 30~40%를 차지하는 핵심부품 배터리,

현재는 CATL, LG화학, 파나소닉에서 받아서 쓰고 있지만

CATL과 손을 잡고 자체 배터리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지금 들리는 말로는 기존 배터리보다 

훨씬 사용연한이 좋은 100마일 (160만km)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테슬라가 CATL과 자체 배터리를 만든다면

테슬라는 원가 절감 및 공급 안정화를 이룰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으로는

배터리업체들과 협상을 쥐고 흔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LG화학 주가의 경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테슬라 버프를 조금 받은면이 없지 않은데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생산이 가능해지면

버프가 사라질 겁니다.


LG화학이 비록 다임러, BMW 등

다양한 유럽 자동차 회사들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저렴한 CATL의 물량공세를 

이겨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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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미 유럽도 CATL와 배터리 개발에 나서고 있다.


5월 다임러(벤츠)가 CATL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에는 배터리 기술 연구도 포함이 되어 있어

테슬라처럼 다임러도 CATL과 배터리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테슬라가 성공적으로 배터리 개발을 발표하면,

다임러 또한 테슬라의 자체 개발 배터리를 보고

CATL과 더 총력을 다할 것이고,

그나마 유럽 자동차 기업들의 힘을 입은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은

설 자리가 없어질 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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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배터리 전문가 입장에서 보면

배터리 퀄리티 차이가 압도적이라고 합니다.


한국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 안전성 등

세계 1위 퀄리티라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CATL의 배터리는

배터리 에너지 밀도, 안전성 등에서

우리나라의 배터리 기업보다

상당히 낮은 퀄리티를 보이지만

저렴하다고 합니다.


중요한 점은 낮은 퀄리티로도

전기차가 돌아간다는 점이죠.


쉽게 말하면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들은

퀄리티 100점, 가격 100원.

중국 배터리 업체는

퀄리티 70점, 가격 50원.

그런데 전기차 배터리에 필요한 퀄리티는

70점인겁니다.


퀄리티는 우리가 딱 필요한 정도에

가격도 저렴하니,

중국 기업을 선택하는겁니다.


이를 보면,

우리나라 삼성전자 반도체가

과거 압도적인 퀄리티 차이의 일본을 밀어내고

세계 1위 반도체가 된 계기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때도

일본 반도체가

퀄리티 100점, 가격 100원이었는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반도체가

퀄리티 70점, 가격 50원으로

밀어붙여 세계 1등이 됐죠.


돌고 돌아

상황이 또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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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의 고공행진 그리고 LG화학.

양의 상관관계 같아보이지만,

자세히보면 음의 상관관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하시어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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