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아이에이 주가 전망 분석 :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 개발 성공! 그런데 이것도 확인하셨나요?! /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3. 12.
반응형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8Ala27sM7Ag

아이에이 주가 분석

 

아이에이 주가 전망 분석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 개발 성공!

그런데 이것도 확인하셨나요?!

 

아이에이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아이에이 주가 분석

 

0. 들어가기에 앞서

 

아이에이 주식 분석

차량용 반도체가 세계적 품귀현상으로 요즘 아주 핫합니다.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내연기관을 대체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지만, 그 시작부터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불안한 상황입니다.

 

10배 이상의 반도체가 필요한데, 현재는 차량용 반도체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얼른 국산화 반도체를 만들어야, 나중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분석

차량용 반도체 중에서도 전기차 연비 개선에 영향을 주는 핵심 부품, 전력반도체가 눈에 띄는데요.

 

아이에이의 계열사, 트리노테크놀로지가 차량용 전력반도체를 국산화 개발해놓은 상태라, 아이에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진 것 같은데요.

기업, 주가, 재무제표 그리고 호재와 악재 등을 분석하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분석 : 아이에이

 

아이에이 주가 분석

김동진 아이에이 대표이사는 전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부회장 출신으로 

자동차용 반도체의 국산화를 꿈꾸며 중소기업 경영자로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용 소프트웨어, 전력모듈 등 공격적인 M&A와 기술개발을 하며

아이에이를 미래 자동차 핵심 부품 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해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분석

많은 계열사들이 있긴 하지만, 일단 저희는 아이에이만 한번 따로 빼서 볼게요.

분기보고서 상 아이에이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전장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오토소프트, 경영컨설팅 및 투자자문을 하는 에이센트, 유가증권 투자하는 아이에이투자조합이 있습니다. 사실 아이에이 연결 매출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종속회사들입니다.

 

아, 추가적으로 2020년 11월에 세원으로부터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지분 50.65%를 양수받습니다. 트리노테크놀로지가 전력반도체를 국산화한 기업인데, 21년부터는 분기보고서에서 확인될겁니다.

 

분기보고서에 나와있는 제품별 매출 현황을 통해서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를 보면,

차량용 반도체에서 9%, 차량용 모듈에서 40.9% 그리고 차량용 용역에서 43.4%입니다.

 

아이에이 주가 분석

고전력모듈은 아이에이의 주력제품인데, 모터로 입력되는 고전압 고전류 부분을 제어해주는 모듈이라고 합니다.

 

회사 분기보고서를 보면 12년과 13년부터 현대모비스에 모듈을 납품하기 시작했고,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애널리스트님이 19년에 쓰신 리포트에 따르면 19년에는 14개 모델에 적용됐고, 20년에는 12개 모델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에이는 대표님도 그러시고, 현대기아랑 연관성이 많은 회사입니다. 이쪽으로 많은 매출이 나고 있구요.

 

아이에이 주가 분석

이제 차량용 반도체 얘기를 해볼텐데요. 차량용 반도체는 오류가 생기는 순간 교통사고로 그리고 인명사고로 직결되기 때문에 조건이 아주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난이도가 있는데 '인포테인먼트 < 바디 섀시 <그리고 엔진과 미션을 제어하는 파워트레인' 순으로 안전과 연관성이 높을수록 난이도가 높습니다.

파워트레인용 반도체는 아직 외국 반도체 기업 NXP, 인피니언 등에 100% 의존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기업 분석

아이에이는 2009년에 현대기아차와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 계약을 체결하고,

우선적으로 인포테인먼트 반도체를 국산화 했고, 그 이후로는 바디, 샤시 분야로 확대하여, 개발을 했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에 그래도 나름 많이 앞서나와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에이 전력용 반도체

그리고 현대기아차에 많이 납품하는 전력모듈 얘기했었잖아요. 한 개의 고전력모듈당 6개의 전력반도체가 들어가는데 현재는 외산칩이 쓰입니다.

하지만 계열사 트리노테크놀로지가 실리콘카바이드 전력반도체를 국산화 샘플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가격이 1/3 가격으로 줄기 때문에 엄청난 원가 절감이 되는건데, 이에 대한 얘기는 나중에 호재와 악재에서 더 자세히 다룰게요.

 

여튼 아이에이 그룹 전체적으로는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를 위해 나아가는 기업이다.

아이에이만 따로 보면, 전력모듈을 현대기아에게 오랜기간 납품하고 있으며 차량용 반도체는 바디와 섀시까지 개발을 한 상태이다. 그리고 전력반도체도 기대가 된다. 

이렇게 간단하게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2. 주가 분석 : 아이에이

 

아이에이 차량용 반도체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서, '정부가 이제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에 팔을 걷었다!' 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에이는 원래도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와 관련이 있는 기업인데,

심지어 중국 전기차 시장으로의 전력모듈 공급을 확대한다는 소식에 오늘 많은 거래량과 함께 치솟았고, 18.15% 상승한 1595원에 마감을 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아이에이 10년간 주가를 한번 살펴볼텐데,

아이에이는 원래 DMB 수신칩 등 통신반도체를 하는 기업이었는데, 워낙 경쟁자가 많으니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전임 대표는 횡령문제까지 있었죠. 그래서 상폐 직전까지 갑니다.

 

하지만 김동진 대표로 바뀌며, 통신반도체가 아니라 자동차 반도체로 서서히 갈아타며 M&A를 본격적으로 하며 사업을 늘리고 있었습니다.

물론 영업이익이 좋은 회사도 아닌데, 사업을 늘려나가니 부채만 쌓이고. 이걸 좋아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렇게 주가는 박스권에 머물러있었는데 그래서 액면분할을 결정합니다. 지금 주가는 액분 전으로 따지면 8000원정도인거네요.

 

그리고 2020년말, 2021년 초부터는 차량용 반도체가 품귀래!!! 차량용 반도체 누구야??? 이러면서 아이에이가 미친듯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흠... 너무 과한거 아닌가 싶긴한데, 재무제표를 보면서 투자해도 괜찮은 기업인지 알아볼게요.

 

3. 재무제표 분석 : 아이에이

 

재무제표는 크게 보기 위해서 연간으로 먼저보고, 최근 상황을 보기 위해 조금 이따가는 분기로 나눠서 볼게요.

 

아이에이 재무제표 분석

먼저 연간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회사를 인수하고 팔고하면서 자산은 커져왔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그래프에서 초록색 실선이 부채비율인데 130%대이던게, 2019년에 확 줄어서 82.66%가 되었습니다.

전환사채가 주식으로 바뀌면서 자본이 늘어난건데요. 

그리고 유동부채를 보면, 얘가 유동자산보다 2배가 더 많은 상황인데, 이 말은 지금 1년안에 갚아야하는 부채가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보다 더 많다는 겁니다.

 

얼른 영업 이익을 내서 이걸 갚아나가고, 재무상태가 안정적이게 만들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계속 다른데서 돈을 빌리고 갚고 그런 형태가 될겁니다.

부채비율이 낮아졌긴 하지만, 유동부채가 2배 이상이라는건 마음에 좀 걸립니다.

 

아이에이 재무제표 분석

연간 손익계산서를 보면

15년 16년까지 700억대 매출을 냈지만, 17년에는 매출이 급감하고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당시 회사에서 공시한 원인은 전방산업 불황에 따른 차량용 전장제품 매출 및 이익 감소라고 합니다.

18년까지 적자가 지속되었고, 19년에 들어서는 판관비를 관리하며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고, 당기순이익도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아이에이 재무제표 분석

최근 재무상태를 볼까요??

먼저 부채비율이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는데,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42.13%입니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하면서 부채는 깎였고, 이로인해 2020년 3분기를 보시면 자본이 확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부채비율이 깎인걸 볼 수 있는데, 그럼에도 여전히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많은 상황입니다. 

예전에 2배 가까이 차이가 났던것과 비교해서는 조금 괜찮아지긴 했지만, 불안한건 마찬가지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이익잉여금이 조금씩 쌓이고 있긴합니다.

 

아이에이 재무제표 분석

최근 손익을 보면, 매출은 코로나19에도 그래도 그나마 양호합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2019년에 이어서 흑자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2021년 2월 25일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 및 장기화에 따라 전방산업의 부진과 경기침체로 매출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 합자법인이 있는데, 거기서 기술개발 용역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 덕분에 영업이익은 60%나 상승한 모습입니다.

 

당기순이익이 955% 상승했는데, 이건 투자유가증권 처분 및 평가에 따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건 일시적인 것이니 너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여튼 아이에이 재무제표 결론을 내리면,

회사가 전환사채로 돈을 많이 빌려놨으나 이걸 주식으로 바꾸면서 주가에는 여태껏 영향이 많았겠으나 그래도 지금은 전환사채가 조금밖에 안남은 상태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2년 연속 흑자를 내면서다소 불안했던 유동부채와 유동자산의 간격을 좁혀나가고 있다. 나름 안정을 찾아가는 모양새이다.

 

이렇게 봐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4-1. 호재 1 : 전력반도체 국산화 가즈아!!!

 

아이에이 호재와 악재에 대해서 얘기해볼텐데, 호재 첫번쨰로는 전력반도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이에이 전력반도체 

전력반도체는 전압, 전류를 공급, 변환, 제어하는 반도체를 이루는 말로. 

기기에 적합한 전압, 전류로 변환시켜서 최소한의 전력으로 배터리의 구동시간을 늘리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전기차 연비를 좋게 하는데 가장 중요한 반도체입니다.

 

내연기관 차에도 전력반도체가 들어가긴 하지만, 전기차로 바뀌면 전력반도체가 2배이상 늘어납니다.

그런데 현재는 이걸 외국에서 가지고 오기 때문에 더 국산화에 불을 키고 있는거구요.

 

아이에이 주가 분석

아이에이의 계열사, 트리노테크놀로지는 기존 전력반도체보다 에너지손실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있고, 변환효율성도 높은

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SiC) 를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고객사와 적용 논의 단계라고 하는데, "아직 적용한다. 양산 한다." 이런 얘기는 없지만, 뭐 얘기는 나누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호재인건 맞습니다. 일단 만들어냈으니까요.

 

그리고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세원에서 지분을 가지고 있고, 아이에이가 공동경영하고 있었는데, 2020년 11월에 지분 50.65%를 양수해옵니다.

 

이게 좋은 이유는 오른쪽을 보시면, 아까 아이에이가 전력모듈을 현대모비스에 납품을 하고, 그걸 현대기아자동차 제품에 쓴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그 모듈에는 전력반도체가 6개씩 들어갑니다. 현재는 아이에이 모듈에 외국 전력반도체가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구요.

 

하지만 만약 논의가 잘돼서 전력반도체까지 트리노테크놀로지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기존의 모듈 영업망이 있기 때문에 전력모듈과 전력반도체 사업이 일원화돼서 더 많은 매출을 낼 수 있겠죠.

 

하지만 아직은 행복회로 정도이고, 이건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는점 체크하셔야 합니다.

 

4-2. 호재 2 : 커져가는 중국 전기차 시장!

 

아이에이 주식

유럽 주요국가들에서부터 시작된 내연기관 자동차 퇴출 바람이 중국까지 왔습니다.

중국은 작년에, 2035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하겠다라고 공식 선언했습니다.

 

오른쪽은 회사 IR자료인데, 이건 오토홈 빅데이터에서 가져온거라고 합니다.

글로벌 최대 전기차 시장이 중국!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뭐, 사람이 워낙 많으니 가능할수도 있긴 하겠습니다. 중국은 전기차 판매량이 연평균 78%증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이에이 중국 전기차 시장

아이에이는 2018년과 2019년에 중국 장가항, 염성 시정부와 조인벤처, 그러니깐 합작투자회사를 만듭니다.

장가항에는 전력반도체 개발을 하고 생산을 하며, 염성에서는 전력모듈과 전력제어기를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장가항과 염성에 공장이 있는 이유는 그 주변으로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염성의 합작회사에서는 2019년, 2020년, 2021년에 기술료를 받고 있어요.

아까 재무제표에서도 봤듯이 2020년에 전방산업이 좋지 않아서 매출은 많지 않았지만, 여기 기술료 덕분에 영업이익은 오히려 늘어난것을 봤었죠.

 

미국 중국 반도체 싸움

바이든이 반도체를 강조하면서 중국을 강력하게 견제를 하고 있는 상황에, 우리나라도 '흠.. 어떡하지?' 하며 간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이에이는 지금 중국 전기차 시장과 국내 차량용 반도체 시장 둘다에 발을 담궈놓은 상황인데,

일단 이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계속 지켜보기는 해야할 것 같습니다.

 

4-3. 호재 3 : 어려움은 끝났다.

 

아이에이 세원 계열사

아이에이는 예전 통신반도체로 적자만 이어왔고, 전임 대표가 횡령으로 잡혀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로 방향을 틀었고, 미래 자동차 핵심 부품 그룹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M&A도 열심히하고, 사업도 확장하는 등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뭔가 어느정도 가닥이 잡혀나가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계열사에는 아이에이네트웍스, 세원, 인프라에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트리노테크놀로지 또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 그룹이 아주 커질 것 같습니다.

 

4-4. 우려점 1 : 주가, 이거 맞아..??

 

아이에이 주가

아 그런데 우려되는 점도 있는데,

 

아니 차량용 반도체가 아주 귀하다고 해도, 그리고 국산화 차량용 반도체는 거의 없다고 해도, 중국 시장이 커질 거라고 해도,

이건 너무 과한거 아닌가 싶습니다.

 

호재가 많긴 하다만, 11월 26일에 569원이던 주가가 약 3달만에 4배정도 올랐습니다.

뭐 지금은 좀 떨어졌다만, 그래도 지금 3배 가까이 오른겁니다.

 

4-5. 우려점 2 : 오버행 이슈

 

아이에이 오버행 이슈

다음 우려점으로는 오버행 이슈인데, 일단은 전환사채 얘기부터 할게요.

 

전환사채는 회사가 돈을 빌리면서, 이걸 주식으로 바꿀수 있는 옵션도 같이 주는겁니다. 그러니깐 쉽게 말해 '채권 + 주식전환 옵션'이 달린거죠. 

 

이건 일반 채권보다 이자비용이 적기 때문에, 자금을 그래도 수월하게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지금은 재무 상태가 취약해서, 자금 조달 조건이 안좋지만, 미래 성장 가능성을 자신하는 중소기업 같은 경우에는 아주 괜찮겠죠.

딱, 몇년전의 아이에이네요.

성장할 가능성은 스스로 굳게 믿고 있지만, 회사가 상장폐지 전까지 갔던 터라 빌리는게 쉬운게 아닐겁니다. 그래서 아이에이는 전환사채를 많이 발행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채권의 안정성과, 만약 회사가 성장하면 전환권을 행사해서 주식 매각 차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아이에이 오버행 이슈

아이에이는 전환채권으로 어마무시하게 많은 돈을 빌리고, 이걸 갚아나갑니다.

아까 재무제표 분석에서도 봤듯이, 부채비율이 높았으나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를 통해 주식으로 바꾸고, 부채를 많이 갚아왔죠.

 

그런데 전환사채가 아직도 남아있고, 오버행 이슈가 여전합니다. 오버행은 언제든지 매물로 쏟아질 수 있는 잠재적인 과잉 물량 주식을 의미하는데요.

 

 

아이에이 전환사채

 

저기 미상환사채 보이시나요? 투자자들이 돈을 빌려줬는데, 이게 387원, 494원짜리로이며, 무려 1281만 2404주를 가지고 있는겁니다. 그런데 지금 주가가 얼마죠? 1500원이 넘습니다.

만기일이 2022년, 2023년이라 투자자들이 언제 전환권을 행사할지 모르지만, 벌써 3배, 4배가 넘는 가격입니다. 언제 던져도 이상하지 않을 지금의 주가입니다.

 

아 물론, 2020년 12월 10일에 일부 전환권을 행사했고, 투자자가 조기상환해줘해서 2021년 2월 9일에 얼마 갚긴 했습니다.

그걸 다 계산해보면 미상환사채가 총 611만 208주인데요. 유통되고 있는 주식의 2.5%정도입니다.

 

주가가 희석되면 그 부담은 전부 지금 주주들에게 돌아가는거죠

 

5. 결론 : 아이에이

 

아이에이 주가 전망

차량용 반도체가 전세계적으로 귀한 지금, 반도체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 차량용 반도체 국산화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에이의 종속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는 차량용 전력반도체 국산화 개발을 성공했고,

아에이이가 현재하고 있는 현대모비스향 전력 모듈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더 커져가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장가항, 염성시와 함께 손을 잡고 2년전부터 발을 들인것도 큰 기대감으로 형성됩니다.

 

아이에이 주식

하지만 이제서야 부채비율도 괜찮아졌고, 이제서야 흑자를 내기 시작하고 있는 기업인데

회사의 실적과 호재에 비해 외부적 기대감이 더 큰것 같은 주가의 흐름입니다. 몇달만에 3~4배를 뛰워놨습니다.

그리고 전환사채가 대량으로 나올 수도 있다는 걱정까지 안고 있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아이에이 주식 전망

제가 생각하기에 회사는 점점 좋아지고, 차량용 반도체로 더 괜찮은 매출을 낼 것 같고

이에 따라 점진적으로 우상향을 그릴 것 같지만,

 

지금 당장은 기대감만 가지고 바로 들어가기에는 제가 야수의 심장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두렵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전망

이건 어디까지 제 생각이니, 여러분께서 더 고려해보시고 투자하시길 바라며,

 

아 그리고 2021년은 반도체, 그 중에서도 자동차 반도체의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에이도 이에 맞춰서 급하게 오르는 날도 많을 수 있는데,

단타 잘하시는 분들은 뭐 해보셔도 되지만, 항상 조져지는건 저희인거 잊지마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감각만으로 잘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감이 없다고 생각드시는 일반 주식 투자자분들은 조정기간동안 회사에 대해 더 공부하고

중국전기차 시장과 자동차용 반도체 뉴스를 계속 Following하시면서 자신만의 투자 방향을 잡으시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광풍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8Ala27sM7Ag

아이에이 주식 분석

 

*** 해당 영상과 글은 그저 정보 제공용이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꼭 충분한 공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