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TCC스틸 주가 분석 : 테슬라, LG엔솔, 삼성SDI 2차전지 수혜주?! 맞긴 한데, 지금은 과한거 같긴 한데...! /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3. 11.
반응형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q-7pgb1vixA

TCC스틸 주가 분석

 

TCC스틸 주가 분석

 

테슬라, LG엔솔, 삼성SDI 2차전지 수혜주?!

맞긴 한데, 지금은 과한거 같긴 한데...! 

 

TCC스틸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TCC스틸 주가 분석

 

0. 들어가기에 앞서

 

핫했던 전기차 관련주

2020년 한해동안 정말 미친듯한 주가 추이를 보였던 테슬라, 그리고 2차전지의 LG화학 삼성SDI였습니다.

하지만 그 성장 흐름세가 잠시 주춤해졌고, 최근 3개월을 보면 이들의 주가는 최고점을 찍고 내려오고 있었습니다.

 

언제까지 떨어질까 우려가 많았던 상황에

어제 테슬라는 19%상승하며 장을 마감했고, 우리나라의 LG화학과 삼성SDI도 그 바톤을 이어받아 현시간 기준으로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TCC스틸 주식 분석

그런 와중에 어제와 오늘,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에서 배터리 공장을 증설하거나 신설한다는 얘기가 들려왔습니다.

아직 계획중인 것이긴 하지만, 그래도 나름 디테일한 얘기도 나오는 것보니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이긴하네요.

 

이 둘의 공통점은 테슬라가 많이 쓰는 원통형 배터리를 강화하겠다는 얘기인데요.

 

TCC스틸 주가 분석

원통형 배터리가 뜬다고?? 그럼 TCC스틸도 대박터지는거 아니야?? 

하면서 오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TCC스틸과 테슬라, LG화학, 삼성SDI등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그 이외로 TCC스틸에 투자하기 전에 꼭 알아봐야 할 기업 분석, 주가 분석, 재무제표 분석 등을 해보면서 TCC스틸이 더 날아갈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 분석 : TCC스틸

 

TCC스틸 주가 분석

TCC스틸은 1959년 설립된, 아주 오래된 철강회사입니다.

국내 최초로 주석도금강판을 만든 회사이며, 이건 통조림, 페인트 등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석도강판, 전해크롬산처리강판, 니켈도금강판, 슈퍼틴 등 저런 강판을 만들어내는 철강업 회사라고 간단하게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TCC스틸 주식 분석

다른것보다도 저희가 TCC스틸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가 2차전지잖아요.

1차전지, 2차전지에 사용되는 게 니켈도금강판입니다.

 

TCC스틸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니켈도금강판을 만드는 회사인데, 옆에 기사의 밑 부분을 보면 니켈도금강판은 일본과 독일 등에서 전량수입했지만, TCC동양. 이건 TCC스틸 옛 이름입니다. 2019년에 사명을 바꿨습니다.

여튼, 2009년에 TCC동양이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서 국산화에 성공했다. 2018년에는 전기차용 배터리 등으로 2차 전지 수요가 늘어나는데 발 맞춰서 설비를 증설했습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글로벌 마켓 모니터에서 전세계 니켈도금강판 마켓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아 이게 가격이 비싸서 전체 자료 말고, 요약본만이라도 요청했는데 아직 안오네요.

그래도 전세계 주요 니켈도금강판 회사들에 대해선 나와있었는데, TCC스틸이 이름이 올려있네요.

 

국내 회사들에서 무조건 TCC스틸꺼를 쓰는건 아니고, 일본, 중국의 저렴한 니켈도금강판을 사용하는 곳도 많긴 합니다.

이 부분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TCC스틸 주식 분석

테슬라, LG화학, 삼성SDI와 TCC스틸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아 그냥 연관성있대!!! 그냥 투자해보자!!!" 이러지 마시고, 간략하게라도 알고 가시면 좋을것 같아요.

 

TCC스틸이 2차전지 원통형 캔의 소재, 니켈도금 강판을 만듭니다.

그리고 이걸 상신이디피에 납품하면 상신에서 건전지 모양의 원통으로 만들어요.

그리고 그걸 LG화학, 아니 LG에너지솔루션이나 삼성SDI에게 납품하고 거기서 원통형 배터리를 만듭니다. 

 

그 원통형 배터리가 테슬라 등으로 가는거죠. 이런 흐름이구나. 정도로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TCC스틸 주식 분석

회사 분기보고서에 매출 비중이 나와있는데,

주석도금강판, 전해크롬산처리강판, 동도금강판, 니켈도금강판 각각 몇% 이렇게 나뉘어져있지 않아서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보시면 수출 비중이 높은 건 알수 있는데요.

 

나중에 호재와 악재부분에서 다룰 내용이기도 한데, 석도강판 수출이 힘을 실어줬습니다.

2차전지와 수출 등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주가분석, 재무제표 분석 후 호재와 악재에서 알아볼게요!

 

 

2. 주가 분석 : TCC스틸

 

TCC스틸 주식 분석

삼성SDI가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테슬라를 겨냥해 대규모 증설을 할 것이라는 소식과 함께

TCC스틸은 2021년 03월 10일 10시쯤에 급상승했습니다.

상한가까지 가나? 싶었는데, 오늘 장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아서 그런지, TCC스틸도 조금씩 내려오고 있긴 합니다.

제가 만들고 있는 기준으로는 13.25% 상승한 4530원입니다. (21년 3월 10일)

 

TCC스틸 주가 분석

최근을 제외하고 10년간 주가를 볼텐데 많이 떨어졌었죠

 

중국은 대륙 굴기의 일환으로 국가가 나서서 철강산업을 성장시켰고, 전세계 철강산업을 쥐고 흔들었는데,

다른 철강산업 기업들 주가를 보면 이해가 조금 쉬울 겁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2차전지 그 중에서도 원통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TCC스틸은 많이 올라와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어쩄든 국내에서 니켈도금강판을 만들 수 있는 기업이 TCC스틸이 유일하긴 하니까 기대감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조금 과한건 아닌가 싶긴한데… 재무제표 등을 보면서 더 알아볼게요

 

3. 재무제표 분석 : TCC스틸

 

재무제표는 크게 보기 위해서 연간으로 먼저보고,

최근 상황을 보기 위해 조금이따가는 분기로 나눠서 볼게요.

 

TCC스틸 주가 분석

먼저 연간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2015년까지는 부채비율이 300%가 넘기도 했지만, 제대로 굴러가지 않던 자회사를 파산하고 청산하면서 부채비율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2019년 말 기준으로 여전히 부채비율은 168.92%로 높은 상태이긴 합니다.

 

또한,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밑에 보면 유동성장기부채가 늘어나서 유동부채가 더 많아진 상황인데,

유동성장기부채는 만약 3년만기의 부채가 있다면, 걔는 비유동부채입니다. 하지만 3년 만기가 올해가 되어버리면, 이제 1년안에 갚아야하잖아요. 그래서 이름이 유동성장기부채로 유동부채로 잡히게 됩니다.

여튼 1년안에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보다 1년 안에 갚아야하는 부채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TCC스틸 재무제표 분석

연간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액이 2017년에 확 줄어든걸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미국에서 철강 반덤핑을 하면서, TCC스틸의 미국 자회사가. 크게 휘둘립니다. 하지만 그래도 그 이후로 매출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흑자를 내고는 있는 상황입니다.

 

TCC스틸 재무제표 분석

최근 재무상태를 보겠습니다.

부채비율은 크게 달라진거 없이 여전히 172.22%로 높은 상황이고,

 

유동자산을 보면, 여기는 크게 는거 없는 상황인데, 유동부채는 늘었습니다. 아까 말한 유동성장기부채때문인데요. 3분기 기준으로는 보고서를 살펴봐도 아직 상환했다는 얘기는 없더라구요.

갑자기 갚아야할 돈이 많아진건데, 이런 경험이 2017년에 있었던 터라 어떻게든 리파이낸싱하겠죠???!

 

혹시 투자를 하시려는 분은 이부분도 좀 체크해보셔야 할거 같습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분기 손익을 보면 코로나19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2021년 3월 3일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매출은-1.23%로 그래도 크게 줄지는 않았는데, 

전세계적으로 재고가 많은데 뭘 찍어내는 데가 없으니깐 수요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판매마진이 하락해서 영업이익은 -90%입니다.

적어도 100억이상의 영업이익을 남겼던 TCC인데, 2020년에는 12억 이익입니다. 그래도 적자는 아니네요.

아 당기순이익으로 내려가면 2015년 이후로, 처음 적자로 전환했습니다.

 

 TCC스틸 재무제표 종합해보면,

부채비율이 높은 상황이다. 그리고 유동부채가 지금 많은 상황인데 이걸 잘 넘겨야한다.

매출도 꽤 괜찮아지나 싶었는데, 2020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많이 줄었고, 당기순이익도 적자전환했다.

전체적으로 엄청 안좋다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좋은건 절대 아닌 상황이다.

 

이렇게 봐주시면 될거 같네요.

 

4-1. 호재 1 : 원통형 2차전기 가즈아!!!

 

TCC스틸 주가 분석

TCC스틸 호재와 악재 살펴볼텐데, 호재 첫번째로는 원통형 2차 전지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기업 분석에서 말씀드렸듯, TCC의 니켈도금강판은 원통형 2차전지 소재이고, 이걸 상신이디피에 보내면 얘네가 배터리 캔 형태를 만들어 LG에너지솔루션이나 삼성SDI에 공급한다고 했잖아요.

 

TCC는 국내 유일한 니켈도금강판 업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전기차 배터리는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이 있는데,

파우치형, 각형에 더 많은 장점이 있다는건 잘 알려진 사실이고, 다른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이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원통형을 고집하고 있죠.

 

그 이유는 크게 두가지인데, 주도권 확보와 안정성 향상입니다.

원통형은 워낙 나온지도 오래됐기 때문에 이미 규격화됐고, 구하기도 쉽습니다. 테슬라가 배터리 제조사에게 끌려다니지 않으려는 의도가 강합니다.

그리고 원통형을 사용해서 차량 밑에 깔아버리면, 무게중심이 낮아져서 차량 전복 위험도 낮출 수 있기도 합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삼성SDI는 재규어에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했고,

제2의 테슬라라 불리는, 얼마전까지 핫했던 루시드 모터스는 LG화학에서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받습니다.

아마존이 전기밴을 10만대 주문해서 더 유명해진 리비안. 리비안에는 삼성SDI가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이렇듯 파우치와 각형에 밀려, 천덕꾸러기 신세였던 원통형 배터리가 최근 핫하게 뜨고 있으며, 3년뒤 시장규모 2배가 될거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이 공장을 신설하고 증설하려는 계획인거죠.

 

LG엔솔과 삼성SDI 원통형 배터리 소재 업체인 TCC스틸도 더 성장하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4-2. 우려점 1 : 테슬라가 직접 배터리를 만든다면?

 

지금 당장의 악재는 아니고, 우려점 정도로 생각이 들어, 우려점이라 말하겠습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테슬라는 오래전부터 직접 배터리를 만들겠다고 말해왔는데요.

'진짜 배터리 보여주나??'이러면서 더욱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작년 테슬라 배터리데이. 하지만 기대감을 충족시킬만한건 없었고, 주가는 파사사삭 식었죠.

 

그런데 다른 칼럼, 기사들을 읽어보니 신기하더라구요.

테슬라가 저가 자동차 계획을 말하며, 배터리 회사들에게 치킨게임을 강요하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우리도 열심히 배터리 만들고 있다! 조만간이다! 이런 압박을 가했다는 얘기였습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그리고 1월 18일에는 테슬라가 배터리 셀 생산라인을 처음 공개하기도 했는데, 이를 통해 더 압박을 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얘네가 진짜 만들수 있을지 없을지, 아니 만든다고 해도 그게 언제일지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나뉘는것 같습니다.

누구는 그게 쉬운게 아니다. 안될거다. 시간이 필요할때마다 쇼를 하고 가격만 계속 낮출거다.

아니다 3년안에는 가능하다. 또 누구는 3년은 오바고 5년은 있어야 한다. 이렇게도 얘기가 나옵니다.

 

뭐 이건 아무도 모르는거니까, 추측만 난무한 상태입니다.

 

테슬라는 직접 원통형 배터리를 만들고, 다른 업체들에게 원통형 배터리를 납품할거라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만약 직접 만든다면, 당장 TCC스틸과 연관성이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의 파이가 줄어들 것이고, 더 나아가 테슬라가 배터리를 다른 업체들에게 납품하면 파이가 더 줄어들겁니다.

 

물론 이건 꽤나 먼 미래의 일이니깐 우려점 정도로 확인하시고, 테슬라 배터리 얘기는 게속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4-3. 호재 2 : 얼마나 남길 수 있을까?

 

TCC스틸 주가 분석

그리고 얼마나 남길 수 있을까도 생각해봐야합니다.

 

원통형 배터리를 쓰는 업체들이 이제 점점 늘어날 것이고 시장이 커지긴 할텐데 이 벨류체인에 맞게 내려올겁니다.

 

TCC스틸은 강판만을 제공하는 것이고, 그걸 이용해서 캔을 만드는게 상산이디피입니다.

물론 그 작업도 힘들겠지만, 직접 배터리를 만드는것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은 아니긴 합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저도 작년에 2차전지에 대해 공부하고, 괜찮은 수익률을 냈었는데

그때 봤던 영상 중에 이걸 보여드리면 더 공감이 갈 거같아 가져와봤습니다.

 

염승환부장님께서 김작가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2차전지 관련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배터리를 만드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3개 회사가 있고

그 밑으로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바인더, 동박, 도전재, 전해질 등 쭈루루룩 소재를 만드는 기업이 있다.

그리고 그 밑에 마지막으로 부품과 장비 회사들이 있다. 저기 부품에 상신이디피 보이시나요? 저기 부품의 소재를 만드는게 TCC스틸입니다.

 

염승환부장님께서도 부품회사와 장비 회사를 평가절하하는게 아니라

밑으로 내려올 수록 경쟁도 심하고 마진을 많이 남길 수 없기 때문에 굳이 투자하신다면 전해질까지 속하는 기업에 투자하시는게 더 나을 수 있다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TCC스틸 주가 분석

제 생각도 비슷한데요. TCC스틸이 국내 유일한 회사이긴 하나, 대체가 없는게 아닙니다.

 

회사 보고서에서도 나와있는데 니켈도금강판 2차 전지시장은 수입재로 인해 경쟁심화가 우려되긴 하나,

뭐 그래도 전기자동차 시장이 전체적으로 커질테니깐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4-4. 호재-2 : 철강업 가나요?!

 

TCC스틸 주식 분석

호재 2번째로는 철강업계 얘기를 해볼텐데,

중국과 호주의 무역갈등으로 시작된 중국의 탄소배출 감축계획 그리고 최근 좋아진 철강가격의 흐름.

 

덕분에 밑에 보시면 철강 업계들의 주가는 흔들리는 장 속에서도 나름 괜찮은 흐름이었습니다.

 

TCC스틸 주식 분석

그리고 석도강판은 KG동부와 TCC스틸, 신화실업이 내수시장과 수출을 이끄는 3개 기업인데,

통조림 등 가공식품 수요가 급증하며 최근 석도강판 수출에서 계속 상승세이며,

회사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동도금강판과 니켈도금강판 등이 특히나, 동아시아에서 최근에 매출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언제 또다시 철강업을 쥐고 흔들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은 괜찮아보입니다.

 

5. 결론 : TCC스틸

 

TCC스틸 주식 분석

재규어, 루시드 모터스, 리비안 등. 테슬라와 같이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기업이 생겨나며, 원통형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는 이 기업들과 공급 계약을 맺었고, 공장을 늘릴거라는 계획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 부품. 그 부품의 소재를 만드는 TCC스틸 또한 매출이 늘지 않을까??

 

잠시 잠잠했던 전기차 시장이 괜찮아지는 모양새를 보이니, TCC스틸까지 같이 연결되어서 더 큰 기대감을 형성시킨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직접 만드는 것도 아니고, 그 배터리 캔의 소재를 제공하는 기업이므로 크게 많은 이윤을 남기기는 어려워 보이는게 사실이긴 합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TCC스틸은 기본적으로 철강회사인데,

다른 철강회사들이 여태껏 중국에게 휘둘리며 어려워왔던 것처럼 TCC스틸도 같이 어려워왔습니다.

하지만 2차전기 기대감으로 좀 과하게 오른 상황이긴 합니다. 다른 철강산업은 어려운데 혼자서만 예전에 제일 잘나가던 시기만큼 주가가 올랐습니다.

 

2차전지 부품의 소재인데 말이죠.

그리고 여전히 170%대의 부채비율과 당장 갚아야할 유동부채가 많은 상황이며,

영업이익도 19년보다 90%가 줄어있는 상황이고, 당기순이익도 적자로 전환되어있는 상황입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아 그리고 그냥 이건 제 100% 뇌피셜이고 그냥 제 생각인데, 최근에 대량으로 주식을 매도 했더라구요. 찾아보니 친인척분들이시던데… 무슨 사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분들도 주가가 과하게 많이 올라서, 좀 수익을 실현시켜두신게 아닌가...

뭔가 괜히 찝찝합니다....!!

 

TCC스틸 주가 분석

시총이 1000억원으로 그리 크지 않아서, 오늘과 같이 2차전지 얘기로 또 급등하고, 그럴수도 있습니다.

 

단타 잘하시는 분들은 하셔도 되는데, 항상 조져지는건 저희라는점 잊지 마시고 조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아... 그런데 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는 지금은 좀 너무 과한것 같은게 제 생각입니다. 

 

광풍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q-7pgb1vixA

TCC스틸 주가 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