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 아이오닉5와 함께 지폐주가나?! 흠... 다른 것도 제대로 파악해보자! /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3. 9.
반응형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IEdR-RZysWg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가 분석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아이오닉5와 함께 지폐주가나?!

흠... 다른 것도 제대로 파악해보자!

 

KBI동국실업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가 분석

 

 

0. 들어가기에 앞서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가 분석

아이오닉 5에 대한 기대감이 아주 큰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이틀만에 한해 판매 목표량을 달성했고, 유럽에서도 하루만에 완판을 했다고 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라는 혁신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실내에서는 유니버셜 아일랜드라는 혁신이 인기입니다.

차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에 있는 센터 콘솔을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서, 2열 승객까지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속 충전 시스템이 가능하고, 아래에는 노트북이나 핸드백 같은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오닉5의 센터 콘솔,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만드는 기업KBI동국실업인데, 동전주였던게 오늘 잠시 지폐주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이오닉 인기와 함께 KBI동국실업이 어엿한 지폐주가 되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기업, 주가, 재무제표 그리고 호재와 악재 등을 분석하며 제대로 파악해보겠습니다!

 

1. 기업 분석 : KBI동국실업

 

케이비아이동국실업

KBI동국실업. 

이걸 한국말로 바꾸니깐, '케이비아 이동국 실업' 이런식으로 보여서

종목토론방을 가니깐, "여긴 이동국이 은퇴하고 만든 기업이냐? 맞습니다. 이동국 믿으시죠? 들어오세요 환영합니다."

"이동국형 오늘 폼 좋으시네. 분발하시네."이러면서 장난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케이비아이동국실업 기업분석

이동국씨와는 전혀 연관성은 없구요.

KBI동국실업은 현대/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이 1차 부품 공급 협력사로 내외장 사출품을 만들고 있구요, 제품의 대부분은 내장재입니다. 

콘솔, 크래시패드, 글로브 박스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중국염성에도 공장이 있으며,

2013년에는 폭스바겐, 아우디,BMW 등에 자동차 사출품을 제조하는 ICT라는 기업을 인수하여, 현재는 독일, 스페인 체코 4개 공장을 통해서 다수 유럽 완성차 업체에 내외장재를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2. 주가분석 : KBI동국실업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아이오닉 5가 대박이 터졌고, 아이오닉 5의 움직이는 콘솔을 만드는 KBI동국실업이 이슈가 되면서 장 시작하면서 미친듯이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상한가 언저리까지 가며, 동전주를 벗어나 1040원까지 가기도 했으나, 다시금 내려와 결국 18.98% 상승한 953원으로 마감했습니다.

 

KBI동국실업 주가 분석

KBI동국실업의 10년간 주가를 한번 살펴볼텐데요. KBI동국실업이 원래부터 동전주였던건 아닙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1차부품 공급 협력사로 수주도 많이 받고 영업이익도 갑자기 늘어나며 한껏 기대를 받아왔지만,

17년에 대규모 유상증자를 받습니다.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자금의 사용목적을 보면, 120억을 시설자금으로 사용하고 100억을 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사용하고자 합니다.

 

유상증자 목적이 시설자금이라면 “아…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 돈이 필요합니다! 같이 성장해봅시다!” 이런 느낌이고,

차입금 상환 목적이라면 "하… 빌린 돈 갚아야 하는데 지금 당장 여유가 있는 상황이 아니니깐, 유상증자해서 일단 돈 좀 갚을게요!" 이런 느낌입니다.

 

차입금 상환으로 유상증자 하는것도 화가 나는 상황인데, 시설자금 120억 중에 멕시코법인 설비 목적이 100억인데, 그 이후로 멕시코 법인에서 매출이 크게 늘지도 않았습니다. 

 

배당이라도 주면 위안을 삼을텐데, 여기는 배당도 안주고 있습니다. 그러니 시장에서 점점 외면받기 시작했고 서서히 동전주가 되었습니다.

 

3.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크게 보기 위해서 연간으로 먼저보고, 최근 상황을 보기 위해 조금이따가는 분기로 나눠서 볼게요.

 

KBI동국실업 주가 분석

먼저 연간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은 상황이 몇년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로 예를 들면, 1년안에 아파트 대출, 카드 값 그렇게 갚아야 하는게, 1년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주식, 적금 등보다 많은 상황이 계속 이어지는거에요.

부채비율 자체로도 2019년 말 기준으로 217%인데, 이게 몇년쨰 꾸준히 200%대네요.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KBI동국실업 재무제표 분석

연간 손익계산서를 볼텐데, 매출만 보면 진짜 엄청납니다. 매년 6000억 매출을 일으키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아까 자동차 내장재 매출이 대부분이라고 했잖아요. 매출원가도 정말 어마무시하게 높습니다.

그래서 영업이익을 보면 남는게 거의 없습니다.

 

2015년, 2016년에 6000억의 매출이지만, 영업이익은 128억, 181억입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2017년부터는 매출액이 떨어지는데 매출원가는 더 높아지고, 판관비도 많아지면서 영업손실이 계속 됩니다.

 

2019년에는 유형자산을 처분하면서 당기순이익 흑자를 내기도 했지만, 17년 18년에는 적자였습니다.

 

KBI동국실업 주가 분석

분기 재무상태표를 볼텐데

오른쪽 그래프 중 초록색 실선이 부채비율인데, 최근에 또 늘었네요. 2020년 3분기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243%입니다.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더 많은 상황은 올해도 지속되었습니다.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분기 손익을 보면 매출액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손실도 많은 상황인데요

 

2021년 3월 2일, 회사에서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에는 2019년에 비해 매출액이 13% 줄었고, 영업이익은 -48%입니다.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당기순이익도 작년에 유형자산 처분을 통해 잠시 흑자로 돌아섰긴 하지만, 2020년에는 다시금 적자로 전화했습니다.

 

 

KBI동국실업의 재무제표를 종합해보면

회사가 부채비율도 높고,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은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러면 많이 벌어서 빠르게 갚아나가고 그러면 좋겠지만, 당장은 영업이익도 당기순이익도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그게 쉽지는 않다.

뭐 회사가 하루아침에 없어지고 그럴일은 없지만 영업손실이 계속 이어지고 있어 불안불안한 상황이다.

 

이렇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4-1. 호재 : 아이오닉5, 전기차 시장과 함께 가즈아아!!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KBI동국실업에 대한 호재와 악재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먼저 호재로는 아이오닉5 얘기 그리고 전기차 시장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처음 사용했다는 점도 혁신이지만, 내부가 또한 혁신적으로 바뀌었다는 것도 아이오닉5의 인기를 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은 유니버셜 아일랜드인데, 실제로 영상으로 보시는게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공식 영상의 일부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ty8xVmLSxQ

 

KBI동국실업 아이오닉5

아까 봤던 영상에서 이상엽 현대자동차 전무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이제 전기차,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더더욱 실내는 바뀔겁니다.

여러 자율주행차 회사들의 컨셉카 내부인데요. 진짜 이런식으로 바뀌는 세상이 언젠간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실제로 만들어내는 부품 회사가 살아남을텐데, 이번에 KBI동국실업이 성공적으로 유니버셜 아일랜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4-2. 우려점 : 예전에도 이런 일은 있었다.

 

KBI동국실업 주가 분석

하지만 우려점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와 아이오닉 5 대박터지면서 수주물량 150% 이상 확대될거래.

드디어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거 아니야? 동국이형 지폐주 림으로 쏘자!!! 가즈아아아아!!!!!"

를 외치시고 있으신것 같습니다.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하지만 원래도 KBI동국실업은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의 1차 부품 공급 협력사로

K3, K7, 니로, i30, 아이오닉, 쏘나타, 아반떼, 쏘렌토, 레이, 제네시스, EQ900 등 수많은 자동차 내외부 부품을 담당했고

예전부터도 현대/기아에서 나온 차들 중 인기가 많으면, 동국실업은 부품 공급 늘린다며 기대를 받아오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실직적으로 매출이 말도 안되게 늘었던 적이 없었으며, 그리고 매출원가가 워낙 높다보니 영업이익이 미친듯이 뛴적은 없었습니다.

이에 반해 너무 큰 기대를 하시는 것 같아 우려됩니다.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뭐 그래도 현대 기아차가 전기차, 자율주행차에서 뛰어난 매출을 선보이면,

그래도 언젠가는 동전주를 벗어날 수는 있어보입니다.

 

4-3. 확인할 점 : KDK오토모티브가 빨리 정상화되는지 여부

 

그렇다면 지금 당장 동전주를 벗어날 수 있는 기회는 없을까요?

알짜배기 자회사 KDK 오토모티브가 코로나 19 영향을 떨쳐버리고 빨리 정상화되는게 급선무입니다.

 

KDK 오토모티브는 뭐야? 싶으실텐데

동국실업은 예전부터 현대/기아차 1차 부품 공급협력사였습니다. 하지만 현대/기아가 흔들리면 KBI동국실업도 흔들릴 수 밖에 없는 구조라

다른 사업 판매처가 필요했습니다. 내수는 현대/기아 말고는 없으니깐 해외시장 진출이 필요한 거였죠.

 

그런데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시장 진출이 말로만 쉽지, 해외 완성차 업계에 납품한다는게 쉽지 않았는데, 그때 코트라의 중소기업 글로벌 M&A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습니다.

KOTRA는 매출 3000억원대로 폭스바겐, BMW 등에 납품을 하는 ICT라는 기업을 발견했고, 동국실업이 M&A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게 동국실업은 ICT를 인수하고 KDK오토모티브라는 이름으로, 독일, 스페인, 체코에서 유럽 완성차에 납품을 하게 됩니다.

 

케이바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하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아자동차 등이 문을 닫기도 했지만

더욱이 감염자가 많았던 유럽에서는 더 오랜기간동안 자동차 회사 공장이 폐쇄하는데

아래 보시면 작년 한해동안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14.9% 감소했고, 특히나 유럽은 24.3%나 감소합니다.

 

자동차가 많이 만들어지고 많이 팔려야, 동국실업의 매출이 느는건데 그게 줄어듭니다.

 

케이바이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KBI동국실업에는 여러 자회사들이 있는데 연결기준 전체 매출로 따지면

KBI동국실업이 2018년에는 47% 매출비중이고 KDK오토모티브가 37%입니다. 

유럽에서 KDK로 벌어들이는 매출이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는데, 2019년에도 50%와 32%입니다.

 

하지만 2020년에는 유럽에서 코로나19 영향으로 자동차가 많이 안팔리고, 그리고 공장도 쉬었잖아요.

그러면서 부품 납품도 줄게 되니 KDK오토모티브 매출도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보고서를 보면 설비 가동률이 많이 줄어있습니다.

 

이제는 코로나19가 좀 잠잠해지고, 유럽에서도 다시 매출을 일으켜야 KBI동국실업 매출이 안정세로 접어들텐데.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올 2월 독일이 변이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국경을 통제해버립니다.

 

통행을 지연하면서 부품 공급도 늦어지면서 자동차 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독일자동사산업 협회장은 "국경 지역에서 코로나 검사도 하고 등록증 까지 검사하며 교통체증이 심해지면, 공급망이 무너지고 독일의 많은 승용차 공장 생산도 멈추게 될것이다."라고 인터뷰했으며

폭스바겐 대변인은 "현재는 심각한 지체 현상은 없으나, 이게 이어진다면 생산 제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합니다.

 

혹여나 KBI동국실업에 투자를 고려중이신 분이라면 이 부분도 꼭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5. 결론 :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식 분석

오늘은 KBI동국실업에 대해 분석을 해봤는데

아이오닉5가 큰 인기를 받으면서 완판을 했고, KBI동국실업은 수주 물량을 더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에 부품을 오랜 기간 납품해온 KBI동국실업에게 이런 이슈는 예전에도 있어왔습니다.

그러나 내부재를 만들기에 매출원가가 높아서, 실직적인 영업이익으로 크게 성장하기는 어려워보이고, 지금 당장은 흑자로만 전환한다면 행복해할 것 같습니다.

 

만약 현대/기아차가 전기차로 날아간다면 이번 아이오닉5에서 유니버셜 아일랜드 콘솔을 선보였던 KBI동국실업이기에

그래도 한번 해봤으니, 나중에는 더 뛰어난 내부 사출품으로 KBI동국실업 매출 상승에 큰 기회가 되겠죠.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가 분석

그러나 지금은 그것보다도 KDK오토모티브에서의 매출이 정상화 되는게 더 시급해보입니다.

 

이게 정상화되고, 현대/기아 전기차까지 대박이 난다면, 오늘과 같이 그냥 이슈로 잠시 지폐주가 되는게 아니라 안정적인 지폐주 반열까지는 올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꼭 유럽 자동차 시장 이슈 Following하시길 바랍니다.

 

KBI동국실업 주식 분석

아, 그런데 3000원 이상대의 예전모습까지 돌아가기에는 좀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이후로 지속적인 영업적자로 인해, 좋지 않은 상황으로 오랜기간 지속되어왔던 재무상태가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더 많은 시기가 오래 지속되어왔고, 부채비율 또한 200%대로 오랜 기간 지내왔습니다.

회사가 우리 당장 차입금 갚을려고 유상증자할거에요~~ 이런식으로 주주들에게 알린 바가 있는 터라

 

이동국 형님 예전 모습으로 가즈아아아!!! 를 외치려면 4개가 필요할거 같은데,

현대/기아차 매출 상승, 유럽 자동차 매출 상승, 돈 많이 들인 멕시코 매출 상승 그리고 이로 인한 흑자전환 후 재무 상태 안정화. 

이 4박자가 갖쳐줘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KBI동국실업 주가 분석

물론 요즘과 같은 조정장 속에서 아이오닉5 인기는 그래도 나름 핫한 이슈이기 때문에

다시금 사람들을 끌어들여서 오늘처럼 급등하는 날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단타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뭐 괜찮겠지만, 함부로 단타를 했다가는?

항상 조져지는거 저희인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광풍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IEdR-RZysWg

케이비아이동국실업 주가 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