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A4mxFsEPFME
선익시스템 주가 분석
메타버스 대장주라고?!
흠... 진짜 대장주인지 제대로 살펴보자!
선익시스템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0.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 선익시스템이 상한가 문을 닫았습니다. 선익시스템은 메타버스 관련주라고 하는데,
"메타버스인지 무슨 버스인지, 잘 모르겠는데 그냥 좋다더라~~~ 상한가로 가는 버스아냐??" 하면서
그냥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일단 간단하게 뭔지부터 알아보면
먼저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우주,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말입니다.
학계에서도 메타버스에 대해서 정확하게 어떻게 정의내려야 하는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음..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초월한 또 다른 세계 그리고 그 세계에서 나의 아바타들이 생활을 해 나가는 곳이라고 보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혹시 2018년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플레이어 원 보신분 계신가요?
저런 VR 고글 같은걸 쓰고 가난한 현실세계를 벗어나 또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서, 게임을하고 옷을 입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나가는 겁니다.
사실 저는 영화를 엄청 좋아하는 편인데,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님이 영화라 관심이 갔지만 “아니 저게 뭐야?” 이러면서 안봤었거든요? 올 1월에 저도 봤습니다. 꼭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전까지만해도 VR,AR 그리고 메타버스에 대한 생각은 언젠가는 오겠지... 그냥 이정도로 치부되었는데
코로나 19 상황으로 사람들과 만날 수 없게 되자, 더욱 빨리 찾아왔습니다.
말로 하면 감이 잘 안오실텐데, 아래 영상들을 보시면 조금 이해가 쉬울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YeFAlVC8qU
트래비스캇의 공연은 포트나이트에서 진행이 되었는데, 1230만명이 여기서 관람했다고 합니다.
https://abc7news.com/uc-berkeley-commencement-2020-blockeley-minecraft-graduation/6187172/
UC 버클리에서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졸업식을 못하니깐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통해서 진행이 됐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v5lq04YJPLs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대통령 선거 유세 당시, 동물의 숲에 섬을 만들어놓고 선거 활동을 하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는 우리나라에서도 핫합니다.
네이버의 제페토는 요즘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에게 엄청 인기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옷을 입고 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코로나 상황으로 학교에 못가니깐 제페토 내에 있는 학교에서 친구들을 만난다고 합니다.
빅히트와 YG, JYP 등에서 투자를 받았는데, 블랙핑크가 제페토에서 사인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구찌가 제페토와 콜라보하기도 했구요
그리고 어제는 순천향대학교가 SKT 점프VR을 통해서 입학식을 하기도 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u4yMyBxh-U
또한 SM에서 최근 나온 아이돌. 에스파는 아바타와 함께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이제 우리 앞에 와있는 메타버스입니다.
너무나 유명해진, 아크인베스트먼트. 아크인베스트먼트의 Big Idea 2021 자료를 보면
버추얼 월드라는 파트에 메타버스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장은 이제 시작이며, 기하급수적으로 늘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가 이런거구나 이정도로 아시면 좋을 것 같구요.
메타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얘기는 제가 조만간 메타버스 관련주 및 특집에서 제대로 그리고 자세하게 다뤄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선익시스템에 대한 얘기를 해볼텐데요.
선익시스템은 흔히들 메타버스 대장주라고 사람들이 부르기도 하는데요.
오늘 나온 기사를 읽어보면, "선익시스템, 314조원 규모 메타버스 핵심장비 부각에 강세다."
그 기사 밑에는, "선익시스템은 AR,VR이 주도할 미래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증착 장비 기술을 선도해 오고 있으며
주요 AR,VR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중 대부분이 선익시스템의 장비를 사용하며 수혜주로 평가받고 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흠… 진짜 선익시스템을 메타버스 대장주라고 불러도 될지
기업, 주가, 재무제표 그리고 호재와 악재 등을 분석하며 제대로 파악해보겠습니다.
1. 기업 분석 :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OLED 증착장비를 주력 제품으로 하는 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OLED 증착장비는 디스플레이의 발색, 발광 기능을 담당하는 유기재료를 증착하는 역할을 합니다.
OLED 증착 장비 소, 중, 대형을 모두 갖춘 것은 국내에서 선익시스템이 유일합니다. 소형은 물질개발 연구용, 중형과 대형은 양산용으로 사용됩니다.
위에는 회사 IR 자료 내용인데,
"6세대 OLED 증착장비를 일본 캐논 도키에 이어서 두번째로 상용화해서, LG디스플레의 6세대 OLED 생산라인에 OLED 증착장비를 공급했다. 첫 양산용 장비 공급 이후에도 연구용 장비를 삼성디스플레이, BOE, GVO 등에 공급하면서 연구용 장비 선점에 의한 양산라인 투자로 동사가 장비 수주할 가능성이 높다."
회사 홈페이지에 나오는 고객사로는 아까도 언급된 LG디스플레이, LG화학, 삼성 SDI, 삼성 디스플레이 등이 있고 밑에 비저녹스, BOE,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회사들도 보입니다.
저희가 OLED 증착 이거때문에 들어온건 아니잖아요.
메타버스 관련해서도 알아봐야하는데, 회사 분기 보고서를 들여다 볼게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증착 장비를 납품한 유일한 업체다."
오~~~~~ 지금까지는 좋습니다.
밑에는 "현재 AR, VR, MR에는 다양한 종류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고 있지만,
실리콘 온 OLED, 아 이건 마이크로 OLED랑 같은 말입니다. 여튼 마이크로 OLED가 가장 우수하며, 최근 채택이 늘어나고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선익시스템은 OLED 증착장비 관련해서 좋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를 만들고 있고
이 마이크로 OLED는 AR/VR에 가장 우수하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흠… 여기까지는 그래도 기대가 되고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제대로 된 팩트체크도 필요할 거 같은데, 더 자세한 내용은 호재와 악재 부분에서 다뤄보겠습니다.
2. 주가 분석
선익시스템은 오늘 10시반정보부터 많은 거래량을 기록하더니, 결국 상한가 문을 닫고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많이 올랐었습니다.
선익시스템이 2017년 9월 20일 상장한 뒤부터 지금까지의 주가를 보면, 처음에 상장할때는 기대를 많이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OLED가 시작기로, 선익시스템의 OLED 증착장비 매출이 늘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밑에 보시다시피, 기대와는 다르게 매출이 2016년에 제일 좋더니 점점 내려갑니다. 그리고 이에 맞게 주가도 점점 내려왔죠.
2021년부터는 메타버스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주가가 아주 많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3.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크게 보기 위해서 연간으로 먼저보고,
최근 상황을 보기 위해 조금이따가는 분기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먼저 연간 재무상태표를 보겠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부채비율이 아주 낮다는 점입니다. 오른쪽에 그래프 보시면 여기 초록색 실선이 부채비율을 나타내는건데,
2017년에 선익시스템은 상장을 하면서 자본이 확 늘었고, 이 덕분에 부채비율을 엄청나게 줄일수 있었습니다.
2019년말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32.56%입니다. 유동자산도 유동부채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안정적인 회사네요.
연간 손익계산서를 보면
2015년까지는 288억 매출이었는데 2016년이 되면서 매출은 1437억! 무려 6배 가량이 뛰었습니다.
옆에 회사보고서에 적힌 내용처럼, OLED 시장이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2017년에 상장을 하기도 했지만, 매출은 점점점 줄어서 2019년에는 876억원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심각한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그런데? 영업이익은 크게 줄지 않았습니다. 매출원가가 줄어든것도 있고, 특히나 판관비도 줄어들어서 영업이익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분기 재무상태표에서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없습니다.
부채비율은 좀 더 잘 관리가 되어서 25.7%이며, 유동자산도 유동부채보다 3배 이상 많습니다. 오히려 더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분기 손익계산서를 보면
2020년 들어서 분기별 매출이 좀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좋지 않고, 당기순이익도 적자는 아니지만 아주 적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26일 회사에서 공시한 내용인데,
매출액은 2019년에 비해 25% 감소해서 656억 매출을 일으켰습니다.
영업이익은 67% 감소하여 36억 이익을 일으켰고, 당기순이익도 67%가 감소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적자로 전환한 것은 아닙니다.
회사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전방산업 투자지연으로 매출이 하락했고 이익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선익시스템이 주력으로 판매하는 OLED 증착장비의 경우, 후방산업에 들어가는데
코로나19로 전방산업에서 투자를 안하니, 선익시스템같은 후방산업은 매출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원래 선익시스템은 수출 비중이 높은데, 코로나 19의 영향을 어느정도 받을수밖에 없었습니다.
선익시스템의 재무제표 분석을 종합해보면
부채비율 아주 안정적인 회사로 지금 망할 회사는 아니다. 하지만 매출이 점점 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매출이 더 줄었다.
당장 위험한 것은 아니지만 회사를 받춰주는 Cash Cow역할을 하는 사업이 흔들리고 있어서 조금 염려스럽다.
이렇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 호재 1: 메타버스 가즈아!!!
호재와 악재 분석을 해볼텐데,
호채 첫번쨰로 메타버스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앞서도 설명드렸듯, 메타버스는 현실의 세상을 초월한 가상의 또 다른 세상. 거기서 새로운 사회를 구성하고, 새로운 삶을 만들어 나가는건데요.
메타버스 하면, 일단은 저렇게 쓰는 VR, AR로 하는 게임이 생각납니다.
아래는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LG디스플레이 기업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더욱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위해 가장 개선이 필요한 것은 디스플레이이다. VR 기기개발자들은 높은 수준의 가상현실 화면을 구현하기 위해 기존보다 더 높은 성능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고 한다.
OLED가 높은 해상도와 고속 구동의 요구에 맞춰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VR이 요구하는 스펙에 맞추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VR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가 필요한데, 마이크로 LED, 마이크로 OLED가 있다."
이들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하면 좋겠지만 그냥 간단하게 비교 표를 통해서 말씀들릴게요.
마이크로 LED와 마이크로 OLED는 해상도가 아주 좋다. 그래서 AR, VR게임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죠.
OLED는 나온지 시간이 꽤 됐기 때문에 양산이 가능한 상태지만, 마이크로 LED와 마이크로 OLED는 이제 가능한 수준입니다.
마이크로 LED와 마이크로 OLED는 세계적인 그룹들이 다 뛰어들어있는 상황인데,
그 중에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도 뛰어들어 있습니다.
방금 얘기했던 BOE 관련한 기사를 가지고 왔는데요.
"BOE가 생산하는 마이크로 OLED 패널에 사용하는 증착장비는 선익시스템이 지난해에 납품을 했다.
2020년 5월에 280억 규모 양산용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BOE가 하반기에 마이크로 OLED 패널을 상용화하면 선익시스템의 증착장비는 양산품 출하 이력을 보유하게 된다!"
오~~~~ 진짜 좋은 뉴스입니다.
메타버스와 선익시스템. 진짜 연관성있는 호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2. 우려점 1 : 아직은 아닌거 같은데...?
하지만….. 우려점도 있습니다.
아까 회사 분기 보고서에서 나왔던 내용을 다시 읽어보면.
"현재 AR,VR 시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고 있지만, 마이크로 OLED가 좋으니 채택이 늘어날거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그 말은 지금은 마이크로 OLED는 많이 안쓰인다는 겁니다.
오른쪽에 기사를 읽어보면
선익시스템은 “글로벌 IT업체가 대중적인 AR, VR 기기를 출시하면 기술력과 양산성이 검증된 선익시스템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 수요가 급증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라고 되어있네요.
그리고 "마이크로 OLED는 콘텐츠 확보가 과제다. 마이크로 OLED가 AR VR등 콘텐츠 소비에 특화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시장 침투율을 높이려면 맞춤형 콘텐츠가 필요하다. 아직은 콘텐츠가 많지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아니 마이크로 OLED가 좋은 건 알겠는데, 이제 시작이고 당장은 다른 디스플레이를 통한 AR, VR 게임을 진행중입니다.
저희가 처음 봤던 기사에서는 대부분 AR/VR 게임에 선익시스템께 쓰인다고 했는데, 이게 찬티식 해석인지 뭐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VR기기들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것들을 가지고 와봤습니다.
19년에 나온 오큘러스 퀘스트, 20년에 나온 오큘러스 퀘스트2, 16년에 나온 플레이스테이션 VR, 20년 말에 나온 HP 리버브 G2입니다.
사용된 디스플레이를 보면 LCD, OLED, OLED, LCD 입니다.
아까도 얘기 나왔듯이, 마이크로 LED와 마이크로 OLED는 AR, VR에서 아주 좋은 해상도를 보이며, 더 좋은 게임, 그리고 메타버스 환경을 만들수 있겠지만
사실 지금은 그 정도 퀄리티의 콘텐츠가 많지 않아 현 상황으로는 OLED, LCD면 충분한 상황입니다.
4-3. 우려점 2 : 회사 매출이 떨어지고 있다.
우려점 두번쨰로는 회사 전체의 매출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6년부터 OLED 시장이 확 커졌고, OLED 증착장비로 선익시스템이 상장도 하고, 확 떴다고 했잖아요.
이 부분에서는 국내 유일한 소,중,대 OLED 증착장비를 다 가지고 있기도 하구요.
신사업인 Micro OLED 사업을 추가하고, 이걸 더 연구개발하기위해선 탄탄한 Cash cow가 있어야 하는건데,
회사 매출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게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2016년 회사가 잘 나갈때와 비교해보면, 2020년에는 매출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4-4. 호재 2 : 그래도 투자가 시작되고는 있다.
코로나 19로 구매 계획이 지연되면서 매출이 급감했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슬슬 투자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삼성디스플레이, SK머티리얼즈 등 국내 기업, 그리고 2개의 중국 기업 등과 공급 계약을 맺었습니다.
총 194억원입니다. 매출이 살아나고 있다는건 그나마 다행이네요!
5. 결론 : 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 결론 내려보겠습니다.
메타버스가 요즘 아주 핫합니다. 새로운 세상이 시작될것만 같습니다. 더 생생한 가상세계를 위해서는 더 좋은 디스플레이가 필요하고
선익시스템은 뛰어난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OLED 증착장비를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최근 선익시스템이 핫해졌습니다.
하지만 아까도 봤듯이 마이크로 OLED로 된 게임은 아직 콘텐츠가 많지 않으며, 찾아보니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VR 기기에서는 여전히 LCD와 OLED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크로 OLED와 마이크로 LED를 통한 게임과 기술들이 나올테지만, 지금 메타버스 이슈가 선익시스템 매출로 꼽히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그렇다면 그 시기가 올때까지는 기존의 OLED 증착장비 매출에 기대를 걸어야하는데 이마저도 매출이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20년 10월 이후 현재까지 많은 공급계약을 따내면서 매출이 다시금 2019년까지 돌아갈 것이라고 회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니 분명 19년정도로 기대를 한다고 했는데, 주가는 이미 미친듯이 치솟았습니다.
마이크로 OLED로 VR게임을 하는 시대가 도래하긴 하겠지만, 대중적인 VR기기가 나오고, 정말 많은 콘텐츠까지 나오기에는 시간이 걸릴거 같습니다.
기대감이 많이 들어간 주가로 보이는데, 이게 지속이 되려면 그 밑에 안정적인 매출이 받쳐줘야하는건데
회사가 더 많은 공급계약을 따낼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Following하며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차라리 지금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에게 인기가 많고, 대기업들에게 투자도 받고 있는 네이버에게 투자하는 것이 더 좋아보이고,
유니티, 코핀, 그리고 3월 10일에 상장예정인 로블록스가 지금 상황에는 더 확실한 메타버스 투자처로 보입니다.
메타버스가 핫한 만큼 당분간 또 메타버스로 선익시스템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상한가버스를 말하는건 아니니, 항상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우주산업, 3D프린팅 산업, 메타버스 산업 이렇게 공부하면서 관련주들을 얘기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했는데
오늘 선익시스템이 상한가를 가면서 메타버스 맛보기 컨텐츠가 되었네요.
조만간 이 분야에 대해서 더 자세히 공부해서 산업과 관련 주식들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으로 찾아뵐게요!
앞서도 말했듯이, 광풍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선익시스템의 장점을 발휘할 시간은 아직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며,
갑자기 오른 주가는 항상 조정의 시간을 거치기 마련입니다.
그 기간까지 기존 사업 매출을 following하고 마이크로 OLED에 대한 공부를 하시면서 기다리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A4mxFsEPF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