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로보스타 주가 전망 : LG전자 로봇사업 가즈아?! 그런데 이건 확인하셨나요?! /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4. 7.
반응형

**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W-JI9R-lZTY

로보스타 주가 전망

 

 

로보스타 주가 전망

LG전자 로봇사업 가즈아?! 그런데 이건 확인하셨나요?!

 

로보스타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로보스타 주가

 

0. 들어가기 전에

 

로보스타 주식

2021년 4월 5일, LG전자가 26년만에 휴대폰 사업을 완전히 철수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습니다.

휴대폰 사업의 경쟁심화와 지속적인 사업부진으로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자 7월31일부터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한다고 합니다.

 

사실, 1월에 이미 사업을 접을 고민 중이라는 얘기가 나왔기에 크게 놀랄 뉴스는 아니긴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를 할까?" 하는 쪽에 포커스가 갔습니다.

 

기사를 읽어보면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 후, 로봇사업센터를 LG전자 5대 주력사업 중 하나로 편입시키며 힘을 실었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로봇에 초점을 맞춰 호텔, 병원, 식음료 등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로보스타 주식 전망

 

삼성, LG전자, 그리고 현대도 로봇사업 주도권을 잡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최대 전자, IT 박람회인 CES에서 LG전자는 올해 비대면 방역 로봇을 선보였으며, 이러한 서비스 로봇으로 힘을 주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LG의 로봇? 어? 그렇다면 로보스타???" 이렇게 기대를 받고 있는 것 같은데

나중에 더 자세하게 얘기를 해보겠지만 LG가 최근 몇년간 집중하고 있는 서비스로봇과 로보스타는 조금 궤가 다르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보스타의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을 한 뒤, 호재와 악재를 통해서 어떻게 나아갈지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분석 : 로보스타

 

로보스타 주식

 

로보스타에 대해 알아보기전, 로봇이 어떻게 분류되는지부터 알아가면 좋은데요.

먼저 로봇은 용도에 따라 산업용(제조용) 로봇과 서비스 로봇으로 분류됩니다.

제조용 로봇은 공장에서 사람을 대신하여 일을 하는 기계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공장 로봇!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산업용 로봇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될거 같구요.

 

서비스 로봇은 혹시 인천국제공항에 돌아다니면서 사람들을 도와주는 기계 보신적 있으신가요?

호텔, 공항, 병원 등에서 사람들을 안내하기도 하고, 자율주행으로 배달을 하기도 하고,  물류로봇, 의료용 로봇 등이 서비스 로봇에 속합니다.

 

로보스타 기업분석

 

회사 보고서와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로보스타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반도체, IT 등 다양한 산업 제조현장에서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조용 로봇 사업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평판디스플레이와 중소형 LCD 등의 생산 및 검사에 필요한 FPD 장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전자 등 전자부품을 자동으로 제조, 검사하는 공정장비 사업과 물류장비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제조용 로봇이 2020년 기준으로 전체 매출 중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FPD 장비사업의 STAGE가 7%, 그리고 전자부품 장비가 19.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조용 로봇에 아주 많이 치중되어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로보스타를 정리하면, "제조용 로봇 전문기업" 이렇게 봐주시면 될것같네요.

 

2. 주가 분석 : 로보스타

 

로보스타 주가 분석

LG전자가 휴대폰 사업을 아예 정리한다는 뉴스가 2021년 4월 5일 월요일 나오면서

'그렇다면 로봇 사업에 더 집중하겠지?!' 하는 기대감으로 오늘 로보스타는 뉴스와 동시에 쭉쭉 상승했습니다. 

오전시간대에는 많은 거래량으로 쭉 올라갔으나, 점점 떨어졌고 12.65% 상승한 28950원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분석

로보스타는 원래 LS산전의 로봇 엔지니어들이 독립해 만든 회사로, 제조용 로봇을 생산하며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하지만 크게 관심을 받지는 못하고 있었죠.

2015년부터는 중국에서 제조용 로봇시장이 커져가며 매출이 쭉쭉 상승해오다,

2018년에 LG전자에서 로보스타 지분 30%를 취득하며 계열사로 편입합니다. 그 기대감으로 45000원까지 주가가 쭈우욱 치솟았지만, 기대감과는 다르게 오히려 매출은 점점 줄어왔고 주가도 점점 떨어져왔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 LG전자에서 휴대폰 사업부를 철수할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며, 로봇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며 다시금 엄청난 기대감을 받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상승만 헀다가 떨어질지, 아니면 이번에는 다르게! 계속 상승할 수 있을지 알아볼텐데요.

그 전에 투자해도 괜찮은 안전한 회사인지,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로보스타

 

로보스타 재무제표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먼저 재무상태표를 보면,

2018년에 LG전자가 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지분을 취득했고 현금이 확늘어납니다.

그러면서 2016년 200%, 2017년 160%에 달하던 부채비율을 확 낮출수 있었고 2020년 말 기준으로는 70.60% 입니다.

 

현재 유동자산도 유동부채보다 많은 상황으로 회사는 안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 영업 상황이 좋지 않으며 적자가 나고 있어 이익잉여금이 조금씩 깎여가고 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로보스타 주식 분석

 

2018년에 LG전자가 지분을 취득하며 시장참여자들에게는 강한 기대감이 생겼지만, 오히려 2017년이 매출이 가장 좋았고 그 이후로는 점점 매출이 줄어옵니다. 2017년에 2000억을 넘기던 매출이, 2020년에는 1338억 매출로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상당히 좋지 않아졌구요, 당기순이익도 3년 연속 적자입니다.

 

LCD 공급과잉으로 국내외 설비투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줄어왔고, 2020년에는 코로나 19의 영향까지 받으며 매출액은 전년대비 24.5%가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73.6% 감소, 당기순이익은 193% 감소하며 적자폭이 더욱 커졌습니다.

 

로보스타 주식

 

로보스타의 재무제표에서 따로 눈에 띄는 것은 없으니 간략하게 종합하면서 마무리해보면,

일단 회사 부채비율, 유동비율, 당좌비율 등을 살펴봐도 안정적인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3년간 매출이 지속적으로 좋지 않으며, 이익잉여금이 계속 깎여가고 있다.

아직은 안정적인 상황이나 더 위험해져서는 안된다. 매출증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렇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1. 우려점 1 : LG가 하려는 로봇은?

 

지금까지 로보스타가 어떠한 상황인지 확인했다면, 이제 로보스타가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로보스타 LG전자 로봇

오늘은 우려점에 대해서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LG전자가 휴대폰 사업을 정리하면서,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를 할까?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전장,  AI, 로봇에 집중할 것이라는 기사도 나왔었는데

생각해보니 LG전자는 2017년부터 로봇 제품을 계속 만들어왔고 2021년 CES에서 방역 로봇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어? 로봇? LG의 로봇계열사, 로보스타? 미쳤다 가즈아!!!!” 를 외치시고 계신거 같더라구요.

 

LG 로봇 투자

그런데 LG로봇은 로보스타의 매출증대다? 이렇게 접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은데,

아까도 말씀드렸듯 로봇은 서비스용 로봇과 제조용 로봇이 있습니다.

 

우리가 쉽게 뉴스를 통해서 보는 호텔, 식당, 공항, 편의점 등에서 사용되는 'LG의 서비스 로봇 클로이'는 서비스 로봇이라 칭할 수 있습니다.

공장에 필요한 제조용 로봇을 주로 만드는 로보스타와는 조금 다르죠.

 

물론, 오른쪽에 보이는 쉐프봇과 바리스타봇은 수직관절로봇이 들어가는데, 로보스타의 수직관절로봇을 썼을수도 있긴 합니다.

 

로보스타 주식 분석

그럼 '클로이 쟤는 뭐야??' 싶은데

2018년에 구광모 회장이 취임하면서 LG는 로봇 기업에 많이 투자를 합니다. 그때 로보스타, 로보티즈, 보사노바 등에 투자를 합니다.

 

로보스타는 제조용 로봇 전문 기업이고,

로보티즈는 장애물이 있으면 회피하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갖춘 서비스용 로봇 전문 기업입니다.

미국의 보싸노바는 재고 관리를 하는 등, 매장을 관리하는 로봇 전문 기업입니다.

 

클로이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자율주행이 더욱 중요한거겠죠.

 

그러니 너무 뉴스에 나오는 서비스 로봇들만 보시고, 무조건적으로 '로보스타 가즈아!!!' 를 외치시며 투자하시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4-2. 우려점 2 : 이게 좋은거야? 안좋은거야?

 

로보스타 중국

과거 중국시장은 저렴한 인건비가 가장 큰 메리트였죠. 하지만 중국의 인건비는 점점 올라갔고,

중국 내에선 제조용 로봇을 통한 자동화 바람이 불고 있었습니다.

 

이미 중국에 세계적인 로봇 기업들이 다 들어와있지만, 그래도 잘 침투하였습니다.

중국 디스플레이 투자 특수로 로보스타도 매출이 점점 늘어왔습니다. 2014년 970억 매출이던게 점점 늘어나 2017년에는 2065억까지 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LG 계열사로 편입이 된 2018년부터는 귀신같이 매출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로보스타 매출

중국은 세계 1위 산업용 로봇 시장입니다. 하지만 아직 중국산 산업용 로봇은 크게 발달하지 못했죠.

이 특수성을 노리면 좋았겠지만, 중국향 매출은 크게 늘지 못했고 정체되어있습니다.

 

게다가 값싼 중국산 LCD에 밀려서 국내 LCD 산업이 쇠퇴해졌고, 많은 매출을 일으켜줬던 LCD 전방산업이 좋지 않으니 로보스타도 매출이 떨어진겁니다.

 

중국쪽에서 더 매출을 늘릴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LG가 들어오면서 대표이사도 바뀌고 회사 내부에는 변화가 많았습니다.

조금 아쉽긴 하죠.

 

로보스타 주가

 

그래도 또 다르게 보면, LG 계열사가 되면서 LG향 매출은 엄청나게 늘어났습니다.

여기 보시면 2017년에는 LG쪽 매출이 거의 없었는데, 2018년부터 LG전자 LG디스플레이로 매출이 확 늘었고

2019년과 2020년이 되면서 그 비중은 더 늘어납니다. 단순 계산해보면, LG계열사로 일으킨 매출이 2020년 로보스타 전체 매출의 40%정도 됩니다.

 

2019년과 2020년에 매출이 정말 많이 줄었는데 LG가 아니었다면 그나마 이것도 힘들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긴합니다.

 

로보스타 주식 분석

 

그런데?? 또 다르게 보면 연구개발비용이 해가 갈수록 점점점 떨어지고 있는것도 마음에 걸립니다.

2016년, 2017년, 2018년까지 연구개발비용이 상승해왔는데,

2019년부터는 이게 확 줄어들었고, 2020년의 연구개발비는 2018년의 1/9정도입니다. 

 

LG에 편입되면서 산업용 로봇시장 세계 1위 중국에서의 매출은 정체되기 시작했고,

연구개발은 1/9로 떨어지며 투자를 진행하지않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그래도 어쨌든 LG 계열사로의 매출은 늘었으니... 이걸 좋다고 봐야할지 안좋다고 봐야할지 조금 애매합니다.

 

4-3. 호재 1 : LG만 믿고 가도 되려나?

 

로보스타 산업용 로봇

 

우리나라는 제조업 강국이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산업용 로봇 밀집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산업용 로봇 시장은 스마트 팩토리 등으로 점점 성장할겁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로봇 기술은 걸음마 수준이라고 합니다.

옆에는 전세계 산업용 로봇 기업 순위인데, 스위스의 ABB가 압도적인 1위이고 그 밑으로 봐도 유럽과 일본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뉴로메카, 두산 로보틱스, 티로보틱스, 현대로보틱스 등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앞서가는 경쟁자도 많습니다.

앞으로 커질 산업용 로봇 시장의 수혜를 받기 위해선 연구개발이 필요할텐데... 로보스타는 연구개발을 줄이고 있습니다.

조금 우려가 됩니다..

 

로보스타 LG

그래도 LG라는 든든한 백이 있습니다.

LG전자는 2023년까지 창원 스마트팩토리를 만들 것이며, 6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LG가 공장을 늘린다는 말은 로보스타 매출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그리고 LG는 애플카를 만들겠다고 얘기도 하며, 자동차 전장에 강력한 투자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데

수주를 따낸다면 공장을 늘리고, 그게 로보스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수도 있겠죠.

 

로보스타 입장에서는 LG전자든, 디스플레이든, 에너지솔루션이든, 이노텍이든 그냥 어디서든 공장을 늘려주는것을 기대해야합니다.

 

5. 결론 : 로보스타

 

로보스타 LG로봇사업

 

로보스타 결론입니다.

LG전자가 26년만에 휴대폰 사업을 철수하면서, 로봇에 집중한다! 라는 소식이 나왔고,

심지어 LG는 최근 몇년 동안 서비스용 로봇을 출시해왔기에 

"LG? 로봇? 그럼 로보스타지! 가즈아아아아!" 를 외치며 급상승했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하지만 확인해보니 로보스타는 서비스 로봇이 아닌 산업용 로봇 전문 기업이었습니다.

산업용 로봇 시장이 커질거라고는 하지만, 매출은 줄어들고 투자도 줄어드는 상황이 뭔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만약 로보스타를 투자하고 계시거나, 투자하려는 분이시라면 "로봇"이라는 타이틀말고 "LG가 어디에 투자할거래! 어디 공장을 늘릴거래! "이런 뉴스들에 더 귀를 기울이시길 바라며,

부디 LG가 공장을 확확 늘리길 지켜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로보스타 주가

로보스타가 LG 계열사로 편입된게 이게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그리고 LG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할지는 잘 모르겠는 상황인데, 주가는 이미 수혜를 입은듯이 급상승해 있습니다.

뭔가 찝찝합니다.

 

로보스타는 로봇 그리고 스마트 팩토리라는 요즘 핫한 소스와 관련주로 묶일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급상승하는 날도 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보스타를 제조용 로봇 기업이라고 확실하게 정립해둔뒤, 다른 뉴스들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핫한 소스에 맞춰 급상승할때 단타를 치셔도 되겠지만 항상 조져지는건 저희인거 잊지마시구요.

 

광품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W-JI9R-lZTY

로보스타 주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