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유니온/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완벽 분석 : 미중무역갈등? 그럼 희토류 관련주지! 관련은 있다만...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2. 22.
반응형

*** 영상으로 보고 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gnUzUCeHZ3A

유니온 주가 분석

 

유니온/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완벽 분석

미중무역갈등? 그럼 희토류 관련주지!

관련은 있다만...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유니온 기업, 주가, 재무제표, 이슈 분석!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분석

 

 

0.들어가기에 앞서

 

금요일 오후 전까지 장이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좋은 뉴스가 없는 상황이라 좋지 않게 흘러가고 않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제가 만들고 있는 기준으로 상한가를 간게 한 종목있는데 그게 '유니온'입니다.

유니온 주가 분석

유니온은 미중 갈등이 나오면 오르는 미중 갈등, 희토류 관련주입니다.

 

오른쪽 뉴스 기사를 보시면 날짜 다 다른거 보이세요? 20년 5월, 20년 7월, 19년 5월 

이 이슈는 오랜 시간동안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분석

그냥 미중무역 갈등이 보인다! 

그러면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유니온은 OK! 하면서 올라가버립니다.

 

'유니온이 정확하게 뭐하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관련이 있대!' 정도로만 인식하시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오늘은 유니온과 미중무역은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리고 주가가 계속 이어질 수 있는건지

기업소개, 주가분석, 재무제표 분석, 그리고 이슈 분석을 통해 알아볼까 합니다.

 

1. 기업 소개 : 유니온

유니온 기업 분석

유니온은 1964년 설립되었고, 국내 최초로 백시멘트를 만든 기업입니다.

사업부문은 백시멘트 사업, 내화재료 사업, 희유금속 사업, 환경 사업 이렇게 4개로 나뉘어집니다.

 

백시멘트는 일반 시멘트에 철분 함량을 낮춰서 시멘트 색깔을 흰색으로 만든거라고 합니다. 타일이나 마감재에 마감재에 들어가며, 건축 미관을 높이는데 사용된다고 해요.

알루미나 시멘트 이건 뭐 내화물 결합제로 사용되는데,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특수시멘트 사업 이외에도,

폐자원을 활용한 희유금속 등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환경 사업에서 수처리를 위한 탈수기와 여과기 관련 제품을 제조하고도 있습니다.

 

유니온 주가 분석

사실 다른것도 중요한데, 저희가 희토류때문에 여기 들어온거잖아요.

 

위에는 회사 종속회사들이 나와있는데, 페라이트사업 부문에 유니온머티리얼이 보입니다.

이게 희토류랑 엮이는 건데요.

 

유니온머티리얼도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이 기업도 희토류 관련하면 같이 오르는 기업입니다.

 

 

아래는 20년 3분기 기준으로 종속회사들의 매출까지 다 포함한 유니온 연결기준 매출인데요

시멘트에서 40% 매출이 일어나고 있고, 페라이트에서 31% 매출이 일어났습니다.

환경기계는 10% 매출, 셀라믹 15%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기업 소개

그럼 페라이트 마그넷은 뭐냐?

유니온머티리얼이 판매하는 페라이트 마그넷은 옆에 보이는것처럼 자동차,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그리고 전동드릴, 전기자전거 등

가전용 모터에 들어가는 영구자석 소재입니다.

에너지 효율이 좋고 소음이 소형 모터에 사용되는 자석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밑에 보시면 희토류 관련돼서 이슈가 될때마다 나오는 기사인데,

유니온 머티리얼은 자동차 전장부품과 가전기기용 페라이트 마그넷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페라이트 마그넷은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 다른 기사에서는 기대가 된다. 뭐 이런식으로 되어있는데,

아니 기대가 되는건 뭐고, 대체품으로 주목받는건 뭔지....

이 얘기는 이슈분석에서 제대로 다뤄보겠습니다.

 

유니온이란 기업은 시멘트 사업에서는 아주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로써는 자동차, 가전기기용 페라이트 마그넷을 만들고 있는 기업이다! 완전히 직접적으로 희토류랑 관련된것은 아니며, 대체품으로 기대가 되는것이다.

이 정도로만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주가 분석 : 유니온

제가 ppt와 영상을 만들고 있는 기준으로는 22% 상승한 7760원이었으나,

상한가 문을 닫으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니온 주가 분석

유니온의 10년간 주가 한번 보겠습니다.

 

유니온은 미중무역 얘기가 나오면 이쑤시개처럼 화아아악 올라갔다가 내려가는데, 유니온 희토류 이 소스는 정확하게는 17년 이후부터 시작됐습니다.

 

2010년은 뭐야? 하실텐데,

국내에 희토류 비축량이 턱없이 부족하다라는 얘기가 국정감사에서 나왔고. 그래서 "정책을 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유니온은 페라이트 마그넷은 안하고 있었던 시기인데, 유니온이 바나듐, 몰리브덴 등 희유금속을 생산하고 있었기에

"오 희토류, 희유금속??? 괜찮지 않을까?"하는 기대감이었습니다.

하지만 따로 나온건 없었고 그대로 떨어져서 평평하게 3000원~5000원 박스권으로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2017년에 유니온에서 쌍용머티리얼을 인수합니다. 쌍용머티리얼이 페라이트 마그넷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이걸 인수하면서 이때부터 이쑤시개가 많아졌습니다.

 

트럼프가 들어서면서 미중무역 갈등은 심화됐고, 2019년 시진핑의 희토류 미국 공급 중단할까? 하는 얘기가 잠시 나오며 또 올랐습니다.

그리고 2020년 5월 다시 미중 분쟁으로 또 올랐다가 내리구요

 

트럼프가 아닌 바이든이 되면서 이제 미국이랑 중국이 좀 괜찮지 않을까? 하면서 떨어져있었지만

며칠전 희토류 관한 얘기가 다시 나오면서 또다시 핫해졌습니다.

 

이렇듯, 미중무역갈등? 그럼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유니온은 올라갑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유니온

재무제표는 크게 보기위해 연간으로 먼저 보고, 최근 상황을 보기위해 조금 이따 분기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먼저 연간 재무상태표를 보면 2017년부터 자산이 확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죠?

이건 아까 주가분석에서 말씀드렸듯이, 유니온이 페라이트 마그넷을 생산하는 쌍용머티리얼을 인수하면서 생긴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른쪽에 초록색 그래프가 부채비율인데, 갑자기 급증한 것을 볼 수 있죠?

16년까지는 부채비율이 31% 였으나, 점점 올랐고 2019년 말 기준으로 부채비율은 127%입니다.

 

2019년에 더 늘어나게 된 이유는

유니온머티리얼 베트남 지사를 만들면서 부채가 조금 더 늘어났구나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은 상황이긴 하지만, 심각하게 위험한건 아니고! 그래도 양호하다. 정도로 알아주시면 될거 같아요.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연간 손익계산서 보겠습니다.

 

17년에 쌍용머티리얼을 인수하면서, 페라이트사업에서 수출 매출이 확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은 해가 거듭될수록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높은 매출원가와 판관비로 떨어졌고, 18년에는 손실이 나기도 했습니다. 물론 19년에 다시 108억 이익으로 늘어나긴 했지만요.

 

그런데 아니 당기순이익에서 손실이 엄청 많아졌습니다. 기타영업외손익이 많다는데 이게 뭘까요?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회사에서 19년과 20년에 공시한 내용입니다.

투자유가증권이 있는데 OCI 주식이다. 그게 주가가 하락하면서 평가 손실이 생겼다. 그것때문에 손실이 많아졌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OCI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석유 정밀 폴리실리콘 등 산업화학에서는 아주 큰 회사입니다.

시총 순위로 100위 안에 들어가는 회사인데, OCI 그룹 회장의 사촌이 대표이사로 있는 곳이 유니온입니다.

 

그래서 OCI 주식을 갖고 있나본데, 그게 연관이 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저희는 희토류가 더 궁금하니 이정도만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분기별 재무상태표 보겠습니다.

 

유동부채를 관리해나가는게 눈에 띕니다.

19년 말 기준으로 유동자산보다 유동부채가 많았다고 했는데, 단기차입금을 갚으면서 유동부채가 많이 떨어진 모습이네요.

그래서 2020년 3분기 기준으로는 유동자산이 더 많게 됐습니다.

 

부채비율도 115%로 양호한 편입니다.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최근 손익 상황을 보기 위해 분기 손익계산서 보겠습니다. 매출이 분기별로 500억은 나던게, 2020년이 되면서 400억대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도 많이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2021년 2월 5일 회사에서 공시한 내용에 따르면, 20년 전체로 하면 매출액이 전년대비해서 9.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4.7%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매출액 감소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와중에 밑에보시면 20년 2분기부터 당기순이익 흑자가 됐습니다. 기타영업 손익에서 이익이 났는데요.

 

유니온 재무제표 분석

회사에서는 이렇게 흑자전환한건, 금융자산 즉, OCI주식이 평가이익이 발생해서라고 합니다.

 

오른쪽은 1년간 OCI 주가인데, 코로나 최저점에 비해서 5배 이상 높아진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19로 영업이익은 줄었는데도 불구하고 당기순이익은 흑자가 된겁니다.

 

 

지금까지 재무제표 분석을 해봤는데,

재무상태적으로는 탄탄한 회사다. 부채비율이 100%를 조금 넘었지만 전혀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그리고 손익은 쌍용머티리얼을 인수하며 조금 괜찮아진 모습이나 영업이익에는 큰 변화가 없다.

그리고 OCI 와 관련있는 회사로 OCI 주가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변화하긴 한다.

이정도로 봐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4-1. 이슈 분석 1 : 희토류로 계속 상한가를 갈 수 있을까?

유니온 이슈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유니온은 미중무역 희토류, 남한과 북한이 사이가 좋아질 때의 남북경협 관련주로 많이 묶이는데

유니온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희토류 얘기부터 해보겠습니다.

 

유니온 주가 분석

미국이랑 중국이랑 무역 갈등이 생기면, 희토류 얘기가 빠지지 않고 나옵니다.

그래서 아묻따.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유니온과 유니온머티리얼을 매수하는데

 

최소한 뭔지는 알고 투자하는게 좋잖아요. 간단하게 희토류가 뭔지 알아볼게요.

유니온 희토류

희토류는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는 금속 원소라고 하는데, 희귀해서 희토류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애네는 화학적으로 아주 안정적이고 건조한 공기에서도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기, 하이브리드 차, 전투기, 전자기기, 배터리, 풍력, 태양열 등 첨단 기술에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원자재입니다.

 

옆에 주기율표가 있는데

57번부터 71번까지 15개와 스칸듐, 이트륨을 포함한 17개라고 해요.

그냥 '아주 중요한 원재료인데, 희귀한 애들이구나.' 정도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그런데 중요한게, 2013년 기준으로 중국이 60%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90% 이상이 중국에서 만들었구요

 

아래는 2018년 기준인데, 예전에 60%를 차지하던건 아니어도 아직 중국에 매장량이 많습니다.

그런데 생산량은 여전히 90%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머티리얼

 

그럼 다시 그 기사를 읽어보면서 유니온이랑 진짜 관련이 있을까 볼게요.

유니온머티리얼은 자동차 전장부품과 가전기기용 ‘페라이트 마그넷’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페라이트 마그넷이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 받는다!라고 했잖아요

 

아까 희토류가 17개가 있댔잖아요. 그 중에서 네오디뮴이 자석 관련된 원소네요! 이게 자성이 강한 영구자석의 재료라고 해요.

'오~~~ 이걸 유니온이 대체하면 되겠구나!' 싶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머티리얼

 

그리고 실제로 2014년 기사인데요.유니온 머티리얼이 원래 쌍용머티리얼이라고 했잖아요.

쌍용머티리얼은 최근 자동차 전장부품업체 브로제의 요청으로 고성능 15재 페라이트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다.

15재 페라이트는 성능은 우수하지만 수급이 불가능한 희토류, 네오디뮴을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사가 2014년이었는데, 밑에 보면 2016까지 개발에 성공한다면 우리가 페라이트 강국 일본을 앞설것이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오른쪽은 2020년 3분기 유니온 머티리얼 회사보고서입니다.

실제로 18년에 15재 재질 개발에 완성했고 20년 3분기에는 국책과제로 제조 시스템 개발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어느정도 연관성은 있습니다.

 

말대로라면 고성능 15재 페라이트로 희토류를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고, 떡상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행복회로가 어느정도 돌아갈 수도 있어보입니다.

 

유니온 주가 분석

 

그런데 희토류 대체품 말고,

희토류 생산을 다른 나라에서 늘려버리면 답이 없어져 버립니다.

 

이 얘기에 대해서 해볼텐데,

전투기에도 쓰이고, 첨단 기술에는 다 들어가는 희토류를 중국에서 90%이상 생산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중국이 미국이랑 조금만 사이가 틀어지면 희토류 카드를 꺼내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왼쪽에 보시면 다른 나라에도 매장된 량이 많습니다. 그런데 다들 왜 안할까요??

 

유니온 주가 분석

희토류를 생산하는데 환경오염이 아주 심하기 때문에 일부러 안하는겁니다.

희토류 원소를 캐고, 정제하고 재활용하는데 심각한 환경 오염이 생기는데,

아래를 읽어보면 2002년 환경 오염을 이유로 세계 2위 희토류 광산을 폐쇄했다. 중국과의 희토류 패권 경쟁이 본격화되면 언제든 광산 개발에 돌입할 수 있다.

 

오른쪽 표를 보시면 미국은 원래 희토류 생산을 많이 해왔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2000대에 들어서면서 환경오염의 문제로 다들 안합니다. 그런데 중국은 뭐 상관안쓰고 만들어재낍니다.

수틀리면 그냥 미국에서 희토류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아메리칸 리소스

 

그리고 요즘 희토류때문에 핫해진 기업이 하나 있습니다.

아메리칸 리소스란 회사인데, 

미국도 희토류 해결책이 필요한데 퍼듀대학에서 친환경적으로 희토류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아메리칸 리소스에게 이전했고

이걸로 희토류를 생산하면 환경오염을 3배이상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최근에 미친듯이 핫해진 기업입니다.

 

이건 뭐 그냥 그런게 있구나라고 정도만 알아주시면 좋겠구요.

대체품이 아니라 미국에서 직접 생산이 가능할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중국 희토류 제재가 유니온 매출 금상승으로 이어진다라는 생각은 조금 접어두시는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4-2. 이슈 분석 2 : 남북이 사이가 좋아지면 주가가 오른다?

남북경협주, 유니온

물론 지금은 안그렇지만, 한때 북한과 사이가 아주 좋았던 시기가 있었죠

그런 시기에도 유니온은 남과 북이 경제적으로 협력한다!라고 해서 남북경협주로 묶여서 주가가 오르기도 합니다.

 

유니온 북한 관련주

 

먼저 북한을 개발해야할텐데, 시멘트가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백시멘트 뿐만 아니라 특수 시멘트도 많이 필요할텐데, 그럼 유니온이지! 하면서 오릅니다.

 

또한 북한에는 희토류같은 희귀 광물이 많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과

광물이 많으니 여튼 그거 캐야지! 하면서 희귀 광물 자원 개발 특징주로도 묶입니다.

 

정말 다양한 걸로 묶을 수 있다는 걸 또 한번 느낍니다.

 

5. 결론 : 유니온 / 유니온머티리얼

 

미중 무역 갈등? 그럼 희토류? 그럼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OK! 유니온과 유니온머터리얼 가즈아!!! 하는 상황이 계속됩니다.

그렇게 주가가 싹 올랐다가 내려가죠.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천천히 뜯어보니 희토류와 어느정도 관련은 있습니다.  아주 되도 않는 걸 묶는 경우도 많은데, 그래도 유니온과 희토류는 아주 조금이라도 엮여있긴 합니다.

 

미중무역이 나면 어디 투자할 곳은 없고 그냥 희토류로 대체될수도 있다니깐 어떻게 묶었습니다.

관련주를 내놓으라니깐 그냥 내놓긴 했습니다. 한번 꺾어서요.

 

유니온 주가 전망 분석

 

유니온을 희토류 이슈로 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희토류 17개 중 1개인, 네오디움인데. 그걸 대체하는 페라이트 자석에서는

일본 TDK와 히타치가 이미 앞서가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 유니온과 유니온머티리얼의 입장에서는 이 시장에서 경쟁을 해서 파이를 뺏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미국에서 수틀리면 그냥 희토류를 생산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메리칸 리소스라는 회사에서는 환경오염을 덜 일으키며 희토류를 생산하는 기술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이제 이걸 본격적으로 시작하려고 하고 있구요.

미국입장에서는 직접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기나라 회사니까요.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전망

 

남들이 다 가즈아아앙아!!!! 를 외칠때

가긴 뭘가?! 하면서 단타를 치시길 바랍니다.

 

미국이 중국과 싸우면 희토류 소스로 그리고 한국이 북한과 사이가 좋아지면 남북경협 소스로 뛰어오를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껏 그렇게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해온 종목입니다.

 

단타 소스로는 좋은 기업이니 혹여나 단타를 잘한다! 하시는 분이라면 유니온도 적어놓으시고 해당 이슈가 나올떄마다 단타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조져지는 건 저희인거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꼐서 돈을 잃지 않고 투자하는걸 원하니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광풍에 흔들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돈 잃지 않고 성공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제가 대신 잘 분석해서

특징주 필터링하러 내일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서 보시면 됩니다 ***

www.youtube.com/watch?v=gnUzUCeHZ3A

유니온 주가 전망 분석

 

*** 이 글은 정보 제공 목적이며,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충분한 공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