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생생정보통)/한국 주식

옵티시스 주가 분석 - 1부 : 메타버스 관련주?! 흠.. 과연 수혜를 받을 수 있을까?! /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by 생생 ESG/투자 정보통 2021. 8. 5.
반응형

** 글을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됩니다 **

옵티시스 주가 분석 영상 -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ZevTaBtjGBA 

옵티시스 주가 분석 1부

 

옵티시스 주가 분석 영상 - 2부

https://www.youtube.com/watch?v=q8E3Z3ADIvk 

옵티시스 주가 분석 2부

 

옵티시스 주가 분석 - 1부 

 

메타버스 관련주?! 흠.. 과연 수혜를 받을 수 있을까?!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

 

옵티시스 주가분석

 

0. 들어가기 전에 : 옵티시스

 

옵티시스 주가

요즘 메타버스가 정말 핫합니다. 올해초에 핫했다가 조금 주춤하나 싶었는데, 요즘 다시금 핫해졌습니다.

페이스북은 5년 내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한다고 하는데, 이건 2014년에 오큘러스를 인수하면서 계속 얘기가 나왔던건데, 이번에 애플이 선제 공격처럼 페이스북을 견제하면서 메타버스에 더욱 집중할 수 밖에 없게 됐죠.

여튼 그게 아니더라도 메타버스는 더 많은 기업, 지자체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더욱 핫해졌습니다.

 

옵티시스 맥스트

특히나, 지난주 상장한 맥스트가 메타버스 열풍에 완벽하게 올라탔었죠.

30,000원에 상장했으나, 3일 연속으로 상한가를 갔고 이틀간 좀 떨어지나 싶더니 또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옵티시스 주식 분석

시작하기 전에 메타버스가 뭐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수 있는데,

이건 제가 예전에 업로드한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이는 선익시스템에서 조금 자세하게 말씀드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혹은 티스토리 글에서 보시면 될것 같고요.

 

오늘은 간단하게만 말씀드리면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진 말입니다. 그러니깐 현실 세계를 초월한 또 다른 세계, 그리고 그 세계에서 나를 나타내는 아바타들이 생활해 나가는 곳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알고 싶으신분들은 2018년에 개봉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레디플레이어 원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건데요. 아래의 VR 고글 같은걸 쓰고 가난한 현실세계를 벗어나 또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서, 게임을하고 옷을 입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삶을 살아나가는 겁니다.

 

옵티시스 주가 전망

‘메타버스’라고 묶기만하면 요즘 주가가 치솟곤 했었는데요.

옵티시스 또한 맥스트의 상장과 함께 메타버스로 묶이며 지난주에 주가가 많이 상승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떨어지나 싶었는데, 오늘 삼성이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한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또 다시 급상승했습니다.

 

옵티시스는 광링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메타버스 수혜주 아니냐? 하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음… 그런데 진짜 수혜주가 맞을지요… 좀 의문이 가는데요…

 

오늘은 옵티시스 주가에 대해서 분석해볼텐데요.

기업이 무엇을 판매하고, 무엇에 중점을 두는지 부터 알아보고, 주가, 재무제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재와 악재등을 살펴보며 주가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도 대신 공부해드리겠습니다.

 

1. 기업 분석 : 옵티시스

옵티시스 주가

옵티시스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설명드리기 전에,

혹시 컴퓨터 데스크탑 사용하실때, 본체와 모니터를 연결하실떄 어떤걸 쓰시나요? 선 같은거 연결하시죠?

또 어떤 분들은 회사나 집에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기 위해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해서 쓰는데, 거기서도 선 쓰시잖아요.

 

모니터, 스피커 등 영상이나 음향을 출력하는 기기와 PC 처럼 이를 재생하는 기기가 있는데, 이걸 잘 나오게 하려면 이 둘을 연결시켜주는 케이블이나 단자가 필요하잖아요. 그걸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옵티시스는 이걸 연결해주는 광링크 사업을 하는 기업인데요.

 

예전에는 아날로그 신호였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신호로 변화해왔고 특히나 풀HD, 4K, 8K 등 엄청난 영상의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이걸 연결시켜주는 광링크 또한 더욱 중요해졌죠.

 

옵티시스 광링크

"정확하게 뭐 어떻게 쓰이나?" 싶으실텐데 회사 홈페이지에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뭐 셋톱박스,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 새로운 멀티미디어 기기들이 생겨났죠. 그런데 심지어 영상을 출력하는 모니터, TV 등도 계속해서 고도화된 새로운게 나오고 있습니다.

회사는 케이블을 판매하기도 하고, 두 기계들을 더 잘 연결시켜주기 위한 기기 등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옵티시스 분석

회사 홈페이지에 가면 납품한 예시들을 볼 수 있는데요.

통합상황실, 통제실 등에서는 여러개의 티비, 모니터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게 하는데, 여기서는 조금의 지연도 없어야 하고 해상도도 높아야하기 때문에 좋은 광리크가 필요한데 옵티시스에서 이렇게 납품을 하고 있더라구요.

납품한 곳들을 보면, 청와대, 육군, 공군, 공항 등 정부처와 여러 지자체 그리고 기업들에게도 납품을 했다고 합니다.

 

옵티시스 주가

옵티시스의 광링크를 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면,

최근에 길을 걸어가다보면 디지털 사이니지를 많이 볼 수 있는데, 거기도 영상이 나오는 곳과 영상을 재생하는 곳이 따로 있으니 광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 영상으로는 수술장비의 영상 전송이나 CT, MRI 등의 영상을 전송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거는 나중에 호재와 악재에서 더 자세하게 얘기해볼테니, 2부에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옵티시스 주가 분석

회사 매출을 살펴보면 제품 매출이 2020년 기준으로 78.3%입니다. 직접 만들어서 판매를 하는거죠.

그리고 제품 중에서도 영상신호용광링크에 대한 매출이 압도적입니다. 전체 매출로 따져봐도 영상이 나올 수 있게 이어주는 광링크가 70%를 차지합니다.

 

옵티시스 매출비중

그리고 수출 매출이 아주 많은것도 눈에 띕니다. 전체 매출 중 77%가 수출입니다. 북미, 유럽 등을 포함하여 30여개국에 수출하면서 매출처를 다양하게 하여 각 국의 경기에 따른 매출 변동성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을 종합해보면, 우리가 보는 티비, 데스크탑 모니터등은 영상을 출력하기만 하는 기기로 영상을 재생하는 기기들은 본체, 셋탑박스 등 따로있다. 옵티시스는 이 둘을 이어주는 광링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수출에서 비중이 상당히 높다.

이렇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2. 주가분석 : 옵티시스

옵티시스 주가 전망

옵티시스는 제가 영상을 만들고 있는 8월 4일 장마감 기준으로 24.8%가 올라서 31,700원으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지난주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가 상장하면서, 그리고 페이스북의 메타버스 기업 선언과 함께 옵티시스도 많이 올랐었는데 오늘은 삼성전자까지 메타버스에 뛰어들 것이다! 라고 하면서

안그래도 핫한 산업이었는데 삼성전자의 합류로 완전 대박 터졌습니다.

 

옵티시스 최근 주가

음… 왼쪽을 보시면 옵티시스의 10년간 주가 차트인데요. 기업 주가는 10년넘게동안 만원 박스권에 갇혀살았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의 최근 1년간 주가 차트를 보면 최근 5월부터 거래량이 터지면서 주가가 쭈우욱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걸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옵티시스 메타버스 주가

올해초부터 메타버스는 핫한 산업이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핫한 로블록스가 3월에 상장을 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들은 이미 그때 한번 기대감을 받고 주가가 쫙 올랐었는데요.

웬걸요… 옵티시스는 3월에 메타버스 수혜주이다! 라고 기사가 나왔지만 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흠… 뭐야? 싶은데요. 그러다 5월에 주목을 받았는데요.

 

옵티시스 양자컴퓨터 관련주

5월26일에 상한가를 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았는데요. 그때는 양자컴퓨터 관련주로 묶이며 상한가를 간건데요. 회사에서는 관련 없는 풍문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러다가 6월부터는 다시금 메타버스 관련주로 묶이면서 주가가 오르고 있는데요.

아니… 오른쪽위에 6월 1일, 6월 8일, 7월 6일 이렇게 임원들이 주식을 팔고 있는거 보이시나요? 흠.... 뭔가 여러가지로 묶여서 주가는 올라가고 있고, 임원들은 주식을 팔고 있고….

 

일단은 호재와 악재를 보기전에 투자해도 안전한 회사인지 보기 위해서 재무제표 분석부터 해보겠습니다.

 

3. 재무제표 분석 : 옵티시스

재무제표분석은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로 나눠서 보겠습니다.

 

옵티시스 재무제표

먼저 연간재무상태표를 보면,

자산은 꾸준히 늘고 있는데 그중에 부채는 상당히 적습니다.

회사는 부채비율이 원래도 높은 편이 아니었는데, 이걸 점점 줄이더니 2020년말 기준으로는 부채비율이 9%밖에 되지 않습니다. 아니 부채비율이 진짜 말도 안되게 적습니다.

 

부채비율이 적으면 좋긴하다만, 대체로 100% 내외만 되어도 좋다고하는데 9%인건 좀 특이케이스이긴 합니다. 뭐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주주입장에서는 회사가 더 커지고, 매출도 더 많이 일으키기 위해서는 부채도 어느정도 끌어와서 레버리지 효과를 낼 수 있길 바랄수도 있겠지만, 옵티시스는 너무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긴합니다.

 

그리고 자산 중에서도 재고자산 비중도 그리 크지가 않고, 꾸준히 4~50억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단기금융자산과 현금성자산입니다.

부채를 보면 단기차입금도 정말 적은 상태인데, 이를 종합해보면, 아 이 회사는 당분간은 절대 망할리는 없겠다. 정말 정말 안정적인 회사이구나. 이렇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옵티시스 손익계산서

다음으로 연간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은 2016년 171억, 17년 179억, 18년 212억. 그리고 2020년은 204억. 뭐 드라마틱한 성장을 이뤄내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점점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매출원가가 많이 늘어나서 그런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옵티시스 영업이익

회사는 원재료를 사와서 만들어서 판매를 하는데, 사업보고서 내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를 보면 빨간색이 상승한 원재료들입니다.

 

회사의 매출에는 큰변화가 없었으나, 대부분의 원재료들 가격이 상승하면서 매출원가가 상승했고 따라서 영업이익은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옵티시스 주가 분석

제가 분석했던 다른 기업들은 재무제표상에 특이점이 많았으나, 옵티시스는 큰 특이점이 없어서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종합해보면, 부채비율이 아주 말도 안되게 적다.

어떤 분들이 보면 여기는 레버리지 효과도 발휘하지 못하니 크게 성장하긴 어렵겠다. 이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

또 어떤 분들이 보면 아 여기는 진짜 안정적이네. 회사 망하지는 않겠네. 이렇게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도 드라마틱한 성장은 없지만, 적자없이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긴 합니다.

상당히 안정적인 회사인, 옵티시스입니다.

 

지금까지 옵티시스의 기업, 주가,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서 회사아 어떻게 사업을 이어왔는지, 그리고 투자해도 되는 안전한 회사인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다음 2부 글에서 호재와 악재 분석을 하면서, 회사가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옵티시스 분석 글 - 2부 ****

 

** 글을 영상으로 보고싶은 분은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옵티시스 분석 영상 -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ZevTaBtjGBA 

옵티시스 주가 

 

옵티시스 분석 영상 - 2부

https://www.youtube.com/watch?v=q8E3Z3ADIvk 

옵티시스 주식 분석

 

*** 본 글과 영상은 정보 제공용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니, 꼭 충분한 공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